‘해외농업개발 협력단’ 구성으로 해외 식량자원 확보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연해주, 동남아, 몽골, 중앙아 등의 지역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 해외 농업개발 여건조사가 추진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7월 10일 민간의 해외농업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농업개발 대상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는 연해주, 동남아, 몽골, 중앙아 등 지역에 대해 6~8월중 민관합동으로 현지 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 조사에는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를 비롯해 농진청ㆍ농촌공사의 토양, 작물재배, 관개 등의 전문가, 민간기업이 참여한다.

농촌공사ㆍ농협중앙회ㆍ농수산물유통공사 등 참여
대상지역별로 농업환경, 유통망 등 해외 농업개발 여건 및 진출 가능성, 투자여건 조사 등이 추진되며 조사된 정보는 기구성된 해외농업개발 협력단 사무국에서 DB화해 민간기업에게 제공될 계획이다.

첫 번째 현지조사는 지난 6월 23~29일 연해주 지역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7월 6~12일에는 몽골지역에 대한 조사가 추진된다. 또한 7~8월 중 캄보디아, 라오스 등 동남아와 중앙아 지역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계획이다.

해외농업개발은 자본의 회수기간이 길며 수익률이 낮고 장기간이 소요된다는 어려움이 있어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철저한 현지조사 후 1~2년의 시범사업을 거치는 등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과거 80~90년대 우리나라에서도 중국, 연해주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민간의 해외농업개발이 활발히 이뤄졌으나 대부분이 현지 농업여건, 유통망에 대한 철저한 조사ㆍ분석 미흡, 조방농업에 대한 경험부족, 생산된 농산물의 유통망 확보 어려움 등의 이유로 사업을 중단하거나 철수한 경험이 있다.

따라서 이번 현지조사 및 정보제공을 통해 해외농업개발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이 기대되며 이를 위해서는 민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이 동반돼야 할 것이다.

<김지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