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인력개발원(원장 배영돈)은 지난 2008년 7월 1~4일 사이 산불진화유관기관인 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 27명을 대상으로 산불현장통합지휘체계 구축 운영 및 기계화 산불진화 시스템 활용 등 산불진화 대응력 향상을 위해‘산불방지실무자과정’교육을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한 산불방지실무자과정 교육은 산불진화 유관기관인 국립공원관리공단으로부터 교육 요청에 따라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산불재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운영과 산불진화 및 안전, 기계화 산불진화 시스템 운영 및 산불예보시스템, 산불확산예측 모델의 활용 등 수요기관의 눈높이에 맞는 교과목을 선정해 이론 및 현장체험 교육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공단 직원의 산불방지 전문성 제고 및 산불진화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교육과정을 마친 후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공단의 대다수 교육생들은 체험 위주의 실용화 교육으로 매우 유익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산불방지종합훈련장에서 산불진화 안전과 연계해 실시한 열기 및 연기체험과 기계화 산불진화 시스템 운영 훈련은 모든 진화대원들이 습득해야 할 기본적 교육 훈련이라고 평했다.

특히 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의 산불방지 실무능력 배양 및 산불진화의 숙련도 제고를 위해 산림인력개발원의 교육훈련 계획에 교육과정을 편성해 매년 지속적으로 교육이 실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산림인력개발원은 이번에 실시한 산불방지 실무자 교육의 성과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앞으로 산불진화 유관기관으로부터 산불방지 교육 요청시 수요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눈높이에 맞는 교과목을 편성해 교육 훈련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을 희망하는 산불진화유관기관은 교육내용 및 일정 등을 산림인력개발원 교육과(031- 570-7321~2)로 직접 문의하면 된다.

현행 산불진화기관의 임무와 역할에 관한 규정(공동예규)에 따르면 산불진화 유관기관은 국방부,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 소방방재청, 경찰청, 문화재청, 기상청이며 산불진화 주관기관은 산림청이다.

<김지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