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국무총리의 ‘일본 부품소재전용공단 유치 장소가 포항으로 결정됐다’는 발언과 관련해 구미시가 발언 배경과 진위 파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구미시의 한 관계자는 “국회에서 민주당 의원이 포항을 지칭해 일본 부품소재 전용 공단의 입지를 질의하자 포항으로 결정됐다고 얼떨결에 답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진위 여부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장호 경북도 투자유치 팀장은 한 총리의 발언에 대해 “아직 정부 방침이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미 국가공단에 1단계로 시범 공단을 먼저 조성하고 포항의 경우 2010년 포항시 남구 동해면 상정리 일대 30만평 이상의 일본 부품 소재전용 공단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구미는 IT 중심 부품소재산업을 육성하고 포항은 철강 금속의 신소재 부품산업단지를 만들면 역할 분담도 돼 가장 바람직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홍희 구미시 투자통상과장은 "4공단 내에 임대전용 산업단지가 8만~9만 평 정도 있어 일본 부품소재 전용단지로 전용해 지정만 하면 된다"면서 “구미공단에는 45개의 외국기업 가운데 24개가 일본기업이어서 이미 시너지 효과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한·일부품소재전용공단은 지난 4월 이명박 대통령의 일본 방문 당시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합의하면서 급부상했다.

지난 5월 21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경북도 업무보고와 현안사업을 건의받는 자리에서 한·일 부품소재 전용공단 조성 등에 공감을 표시하고 관계 부처와 협의해 경북지역에 공단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구미=김기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