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환경연대 등 18개 환경관련 시민단체는 최근 자원고갈, 유가폭등, 지구온난화 등으로 우리의 현실이 희망적이지 않다며 지속가능한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에너지시민회의’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제안문을 통해 “예견된 자원고갈로 인한 유가폭등,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지구공멸의 공포가 점점 더 현실로 다가오고 있지만 신규 산업국들의 에너지 소비증가로 인한 자원고갈 속도는 가속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렇게 되면 환경은 물론이거니와 경제와 소비패턴 전반의 상황이 지금보다 훨씬 더 악화될 것은 분명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세계 10위의 에너지 소비국가이면서 97%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에너지의 자주공급 역량이 극단적으로 미흡하고 높은 제조업 비중으로 에너지소비가 많으며, 특히 산업부문에서 에너지효율은 낮다.

1인당 에너지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원단위는 선진국에 비해 지나치게 높고 무한 청정자원인 재생가능에너지 비율은 낮으며 산업, 수송, 가정, 상업, 공공분야에서의 통합적 에너지저소비 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들 단체들은 이런 상황인데도 “20년을 계획기간으로 수립되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안)’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중장기 그림을 그리지 못한 채 원자력 확대 등 전력분야에 치중한 계획으로 채워져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한편 18개 시민사회단체는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내기 위해 모든 시민단체의 참여와 동참을 호소했다.

<이상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