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통선 이북지역(이하 민북지역) 내에 산사태 등으로 훼손된 군작전도로나 산림이 산림청(청장 하영제)과 육군에 의해 오는 2012년까지 체계적으로 복구된다.

이는 민북지역 내 상당수 군작전도로나 농경지 주변 산림이 이상기후에 의한 집중호우가 빈번하고 군사보안 문제 등으로 일반의 접근이 어려워 그동안 전문적인 산림관리가 이뤄지지 못했던 가운데 최근 그 피해의 심각성이 더해지면서 전문적인 산림복구와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산림청과 육군본부는‘민북지역 산림복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산림청은 산사태 등으로 훼손된 산림을 복구해 주변 식생과 조화되게 산림복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육군은 산림복구에 필요한 조사 및 사업을 위한 민북지역 출입조치 및 민북지역 훼손산림에 대한 현황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산림청은 지난 1996년부터‘비무장 지대 일원 산림훼손지 조사’를 추진해 왔고 지난해에는 ‘민통선 주변지역 산림재해 관련 현황조사’ 등을 통해 민북지역내 훼손산림 복구를 위한 준비를 해왔다.

한편 산림청 조사에 따르면 민북지역에는 산사태 등으로 인한 산림피해가 약 100ha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산림청은 육군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민북지역 훼손산림을 체계적으로 복구해 나갈 계획인 가운데 올해 ‘산림훼손지별 유형 구분 및 복구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오는 2012년까지는 100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체계적으로 복구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석 산림청 치산복원과장은 “민북지역은 한반도의 중부지역을 동ㆍ서로 잇는 핵심 생태축이며 생태계의 보고로 산림청과 육군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민북지역 산림복구 사업은 지속가능한 산림생태계 보전을 위한 군ㆍ관 합동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성영 기자ㆍ자료=산림청>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