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설원예(채소ㆍ화훼ㆍ과수)농가에게 난방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난방기 제조업체에 대한 기술개발 동기부여를 위해 경유 및 전기온풍기에 대한 열이용 효율시험을 실시해 효율성이 높은 기종을 ‘고효율난방기’로 선정ㆍ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고효율 난방기는 농림수산식품부에서 2007년 11월부터 추진 중인‘농업분야 고유가 대책’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 농업공학연구소에서 열효율 등을 시험ㆍ평가한 결과를 토대로 선정했다.

이번 평가에서 경유온풍기는 36개 기종, 전기온풍기는 2개 기종 등 모두 38개 기종이 신청돼 시험ㆍ평가를 실시한 결과, 경유온풍기 31개 기종(열효율 80% 이상)과 전기온풍기 2개 기종(열효율 92% 이상)을 고효율 난방기로 선정했고 열효율이 미달된 5개 기종은 선정대상에서 제외했다.

고효율 난방기 33개 기종 선정, 시설농가에 정보 제공
아울러 시설농가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과 난방업체의 기술력 증진을 위해 경유온풍기는 향후 5년간 열효율을 연간 1%씩 상향 조정해 2013년도에는 열효율 85% 이상을 고효율 난방기로 선정하기로 했고 전기온풍기는 열효율을 95% 수준까지 높이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열이용 효율 측정법은 실제 온실 내에서 이용되는 열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온풍기 배출 덕트에서 온도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기존 열손실 측정법(연통을 통해 손실되는 열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온실에 이용되는 것으로 보는 측정법)보다 신뢰성이 높다.

‘고효율 난방기’로 선정된 난방기는 농식품부가 보조ㆍ지원하는 사업 등에 우선 반영하고 이번에 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난방기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신청을 받아 분기별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경유난방기 열효율 평가 및 전기온풍기 형식검사 신청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농업공학연구소 담당과(경유난방기:시설자원공학과 유영선박사ㆍ031-290-1887, 전기온풍기:이용기술공학과 하지호사무관ㆍ031-290-1956)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김원 기자ㆍ자료=농림수산식품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