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웜, 바이러스, 해킹 등 사이버 공격에 실시간 대처하기 위한 ‘사이버 침해 대응센터’ 구축에 나선다.

대전시는 내년까지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최신 정보보안시스템을 갖춘 대응센터를 구축하고 해킹을 비롯한 악성코드, 바이러스 침투에 실시간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우선 올 하반기에 6억원을 투입, 네트워크 구간별 유해 트래픽 감시, 취약점 모니터링 등을 위한 사이버 침해 위협관리시스템(TMS)을 구축하고 주요 행정정보시스템과 정보보호시스템에 대한 사이버공격 탐지 등 보안로그 취합 분석을 위한 종합위협분석시스템(ESM)과 웹 전용 방화벽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또 내년 상반기에는 추가로 4억원을 투입해 내부자료 유출방지를 위한 USB메모리관리시스템 및 사이버침해 대응시스템 인프라인 위험관리시스템(RMS)을 국가정보원,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구축하게 된다.

국가정보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한해 공공기관을 상대로 한 사이버 침해사고가 7588건 발생한 가운데 자치단체를 목표로 한 사이버 침해사고가 3827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정보원은 자치단체 사이버 침해가 50%를 넘는 것에 대해 지방의 열악한 재정여건과 전담인력 부족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시 관계자는 “사이버침해대응센터 구축으로 각 구청의 주요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관제를 확대하고 행정안전부 등 공공기관과 보안침해 사고 정보를 실시간 공유해 사이버 보안위협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며 “정보보안 전담팀을 구성해 행정정보와 개인정보 유출 및 오ㆍ남용 등의 문제점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