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단양 화천 고성 등 일부 노후화 따른 시설개량 과제

한강 상류 및 동해안 수계에 설치돼 있는 22개 분뇨처리시설의 운영실태를 정밀조사한 결과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원주지방환경청(김진석 청장)이 지난 5월 13일부터 6월 25일까지 분뇨처리시설 22개소에 대해 환경관리공단, 관계전문가와 합동으로 실시한 운영관리실태 정밀조사 결과에서 정선, 단양, 화천, 고성 등 4개소는 노후화에 따른 시설개선이 필요하나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는 대체로 양호하다고 밝혔다.

이번 정밀조사는 하수도법 개정으로 지난해 9월 28일 이후 분뇨처리시설 관리업무가 시ㆍ도에서 지방환경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진단, 적정 관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다. 1차로 해당 시설의 현황 및 가동실태를 사전 조사한 후 2차로 전문가 합동으로 공정별 가동실태, 운영 및 관리체계, 운전방법의 적정성, 개선방안 등을 현지조사했으며 분뇨처리시설의 평균 가동률은 82.8%로 대부분의 시설은 수질기준을 준수해 적정 운영중이나 준공 평균 가동기간이 19년으로 노후돼 부분적인 시설개량이 필요한 시설이 일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선, 단양, 양양, 영월 등 4개 처리시설은 처리구역 내 인구감소 및 하수관거 정비사업 등으로 정화조 대비 생분뇨의 반입률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어 경제성 조사를 거쳐 인근의 하수처리시설로 연계처리 등의 개선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양, 양구, 영월, 음성 등 5개소는 반응조 폭기시 상시포기보다는 간헐포기로 운전조건을 변경해 송풍기 가동에 따른 전력비 절감 및 반응조의 탈질효과를 증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향후 노후시설에 대한 국고지원 및 환경관리공단 등 전문기관을 통한 기술지원을 확대해 한강 상류 및 동해안 수계의 청정수질 보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석화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