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친환경상품의 구매·사용만으로도 85억~1458억원 상당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우리나라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1.2%를 감축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공공기관의 친환경상품 구매를 의무화한‘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친환경상품법)’ 이행에 따라 공공기관 친환경상품 구매실적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97개 공공기관의 2007년도 친환경상품 구매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대상제품 구매 금액의 69.3%가 친환경상품이었다. 2006년도와 비교했을 때 11.0% 증가한 수치다. 이것은 ‘친환경상품 구매촉진 기본계획’에서 정한 구매목표 60%를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각 기관별 친환경상품 구매실적은 정부업무평가에 반영되는 국가기관이 86.8%로 가장 높고, 정부출연연구기관이 57.5%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치단체는 친환경상품 구매금액이 8172억 원으로 전체의 60.8%를 친환경상품으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상품 구매 품목은 지난해와 유사하게 약 57.3%가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에 집중돼 있어 품목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환경마크 인증제품의 42%를 차지하는 토목·건축자재류(전기자재·설비류 포함)의 구매 비중이 소폭 증가에 그쳐 향후 공사를 수주한 민간기업에서 친환경자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친환경상품의 소비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부분까지 확대될 경우 자원과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으로 저탄소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종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