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가 9월 5일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관한 ‘200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브랜드대상’에 선정돼 김무환 군수가 수상했다.

‘200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브랜드 대상’은 국내 소비자 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서 직접 조사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의 신뢰도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실시했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학계 및 업계의 대한민국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최종심사를 거쳐 대상에 선정됐다.

이번 조사결과 굿뜨래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는 계층은 주부(58.4%), 화이트칼라, 전문직, 학생 등의 순이며 성별로는 여성(54.4%), 연령별로는 30대(49.7%)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주 소비층을 목표로 전방위적인 홍보를 펼쳐 인지도 및 신뢰도 제고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부여군은 2004년에 농특산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명산업인 농업의 보호와 육성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공동브랜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를 개발, 농가의 소득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게 하고 있다.

또한 세계명품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고품질의 친환경 농특산물의 생산기반 구축은 물론 판매마케팅의 다변화를 위해 인터넷쇼핑몰에 굿뜨래장터를 구축하는 한편 인터넷쇼핑 전문업체 G-마켓과 협약을 통한 마케팅전략을 공유하고 TV홈쇼핑 및 온라인 판촉이벤트 등 공격적으로 판촉활동을 전개해 2007년에는 755억원의 굿뜨래 브랜드 경영실적을 창출해 지역과 농업발전에 기여해 왔다. 올해에는 1000억원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는 부여의 신성장동력이다.

특히 부여군은 전국 최초로 수출전담팀을 운영해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개척을 위해 글로벌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일본, 동남아, 미주 등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통해 2007년에는 650억원의 수출실적을 올렸으며 2008년에는 750억원을 목표로 5대양 6대주를 누비고 있다.

부여군은 앞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에 주력해 품목별 굿뜨래 연합마케팅 증대강화, 품질관리를 위한 ISO인증, HACCP, 물류센터 등 지원시책 강화, 고품질 생산기반 사업 지원강화, 소비지 홍보판촉 활동 지속추진, 해외 홍보판촉행사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굿뜨래를 세계속의 명품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부여=송진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