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대전광역시장은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인 근현대사 박물관의 대전유치 무산과 관련 대체방안을 조기에 마련해줄 것을 22일 정부에 건의한다.

박 시장은 “대전에 대한 대통령 공약 중 구체화되거나 가시화되는 것이 없어 지역민심의 이반이 우려된다“며 “공약을 근거로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조기 대안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국립·시립 박물관이 없는 대전의 실정과 근현대사 박물관 무산에 대한 150만 시민들의 상실감을 진정하기 위해서는 국립 민속박물관 대전 이전 등 정부차원의 대안이 조기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전시는 그동안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으로서 충청남도 청사를 활용한 국립 근·현대사 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왔으나, 지난 8월 4일 건국 60주년 기념사업 보고회 및 8. 15 광복절 대통령 축사에서 경복궁 인근에 현대사 박물관 건립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대선 공약(公約) 또 공약(空約)’이라며 비판을 쏟아내는가 하면 광역ㆍ기초 의회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식 질의서도 제출하는 등 거세게 반발해 왔다.

대전은 1905년 경부선 개통을 계기로 급성장한 대표적인 근대도시로서 근현대사 박물관 컨셉과 일치되고 정부대전청사, 3군교육시설 및 본부, 대덕연구단지 등 국가시설 밀집지역으로서 방문객 및 이주민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이 시급한 곳이다.

또한 대전은 문화재청을 비롯해 국립문화재연구소, 국립문화재병원 등 각종 문화재 연구·조사 기관들이 집적돼 있어서 문화재관리 및 행정의 메카로 급무상하고 있고, 전국 각 지역의 문화가 상호 융합돼 있는 문화적 중립지역으로 근현대사 박물관 건립의 최적지라 할 수 있다.

더구나 2012년 이전 예정인 충남도청사는 등록문화재로서 민간에게 처분 임대 등이 곤란하고, 도청 주변의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도 박물관 건립의 최적지라 할 수 있고, 충남과 대전의 상호 윈윈(Win-Win) 전략으로서 근현대사 박물관 건립은 최적의 사업이다.

박 시장은 “근본적으로 충남도청 이전 부지를 무상양여 받는 게 중요하다”며 “부지확보 후 원도심 활성화와 연계해 유용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