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경진 소장
우리 생명의 근원인 자연환경은 모두의 소중한 자원이자 미래입니다. 이러한 자연환경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연환경연구공원을 하늘이 내린 살아 숨 쉬는 땅, 강원도가 정성을 다해 조성했습니다.

강원도의 자연 상태에 대한 연구기능을 갖추는 동시에 생태교육을 연계해 나가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써 지난 1997년부터 10여 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금년 5월 21일 개장했습니다.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공원은 춘천시 동산면 봉명리와 홍천군 북방면 성동리에 걸쳐 자리 잡고 있으며 연구공원의 전체면적은 19.27㎢, 시설부지면적은 20만8248㎡입니다.

우리 연구공원은 ‘공원’이라기보다 자연 그 자체에 가깝습니다. 서측으로 구절산(750m)이 있고 북측으로 연엽산(850m), 응봉 및 대룡산(899m)으로 연결돼 있으며, 간성천은 남쪽으로 흘러 대룡저수지와 홍천강을 거쳐 북한강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공원의 부지가 이곳에 선정된 것도 바로 공원 주변에 넓게 분포된 다양한 식생유형에서 연유합니다. 그밖에 상대적으로 인구가 많은 서울과 경기지방 인구의 접근성 등을 고려한 것도 또 다른 이유가 되겠습니다. 우리 연구공원은 자동차로 춘천으로부터 약 40㎞(35분), 홍천으로부터 약 23㎞(15분), 서울로부터 약 115㎞(2시간)의 거리에 있습니다. 강원도의 넓은 면적을 고려한다면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공원은 크게 수질환경 및 조류관찰구역과 연구 및 교육시설구역, 자연관찰연구구역, 탐방모니터링구역 등으로 길을 따라서 일자형으로 구역이 안배돼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여타 생태공원이 원형으로 공간을 구성, 점적인 관리를 하고 있는 것에 비해 우리 연구공원은 산림에서부터 저수지에 이르는 다양한 식생구조를 아우를 수 있다는 큰 의미에서 종단 동선체계로 조성한 것입니다. 그래서 답답하거나 생태계가 단조롭다는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개략적으로 우리 연구공원의 시스템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연구공원 초입에 위치하고 있는 ‘수질환경 및 조류관찰구역’입니다. 이곳에는 조류생태 관찰학습 및 호수생태 연구 등을 할 수 있는 조류관찰시설과 대룡저수지가 있습니다. 부들, 갈대, 꽃창포, 미나리, 박하, 노랑꽃창포 등의 수질정화식물을 식재해 수질 정화 정도를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는 식물재배장과 골재ㆍ수초 등의 자연재료를 이용한 하수처리장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형 하수처리장 등이 있습니다.

둘째, 호수 주변으로부터 약 800m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연구 및 교육시설구역’입니다. 주요 시설로는 자연환경연구관과 관리사무소, 주차장, 수생식물원, 자연체험장 등이 있습니다. 수생식물원은 수련, 노랑어리연, 부레옥잠, 부들, 꽃창포 등 수생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관찰 학습할 수 있으며, 자연체험장에는 약초 재배장과 유기농관찰지 등이 있어 약용, 식용식물 등을 관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탐방객들이 유기농산물을 직접 시식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자연환경연구관은 자연생태전시실(제1·2·3전시실 및 기획·생물전시실), 영상시설, 시청각시설, 연구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우리 연구공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셋째, 진입로 광장으로부터 약 900m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자연관찰연구구역’입니다. 이곳에서는 반딧불이, 나비, 잠자리 등을 관찰 학습할 수 있는 하천 및 습지생태관찰지구와 초지생태, 토성과 식물관계, 토양생성과정, 토양층의 변화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초지 및 토양생태지구를 비롯해 다양한 산림곤충 및 다공질주택 등을 관찰할 수 있는 다공질주택 및 산림곤충생태 관찰지구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공원 가장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탐방모니터링구역’이 되겠습니다. 이곳에는 참나무류, 박달나무, 소나무 등의 다양한 천연림과 잣나무, 낙엽송 등 인공조림지로 구성돼 있어서 식물생장패턴과 식생구조변화, 입지환경, 토양 이화학성 등 생태계 변화과정을 장기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영구 표준지 등으로 구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연구공원은 강원도가 보여줄 수 있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두루 담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연구공원은 날로 그 가치가 새로워지고 있는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음으로써 자연환경지킴이를 양성하고,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자연환경 교육 및 연구의 메카로 거듭날 것입니다.

당신도 영원한 자연인입니다. 황금빛 물결이 우리 마음을 풍족하게 해주는 이 가을에… 당신을 포함해 여러분 모두를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http://ecopark.gwd.go.kr)’으로 초대합니다. 입장료와 주차료는 없음을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