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시 식수 수급 비상…지하수 관리 등 예방조치 시급

농촌지역이 식중독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홍희덕 의원(민주노동당)이 10월 21일 환경부 산하 6개 기관에 대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한 내용에 따르면 농촌의 경우 상수도 보급률이 40.7%(2006년도 기준)에 불과, 대부분이 가구별로 지하수 관정을 통해 식수를 얻고 있어 노로바이러스 오염에 취약한 상태다.

국립환경과학원이 홍희덕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식중독 원인균인 노로바이러스는 2005년 5.5%에서 2008년 30%로 대폭 증가했다. 특히 국립환경과학원이 오염 위험 지점 300개에 대해 노로바이러스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104개 지점에서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그 중 최종 분석결과 51개 지점에서 바이러스 유전자분석이 확인됐다. 이 중 먹는 물 지하수가 절반이 훨씬 넘는 34개 지점으로 조사됐다.

홍 의원측에서 파악한 바에 의하면 상당수 지하수가 수질부적합 판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민간환경연구소가 2006년에 실시한 금산, 무주, 옥천의 먹는 물 지하수 49개 표본 가운데 수질기준을 초과하는 지하수가 14개였으며, 환경부 자료에도 2006년 4740개 관정에서 측정한 결과, 수질기준 초과율이 6.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노로바이러스가 수질기준에 포함된다면 많은 지하수가 먹는 물로 사용되지 못할 것”이라며 “그렇게 될 경우 농촌의 식수 수급에 비상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수도보급 문제 외에도 농촌에는 오염물질에 취약한 노인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아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이 더더욱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홍 의원측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건강한 성인의 경우 1일에서 3일이면 자연치유가 가능하지만 노약자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치명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홍 의원은 “농촌지역의 상수도 공급과 먹는 물 비상 수급체계 마련을 위해 시급히 나설 것”과 “오염된 지하수에 대한 관리만이 아니라 지자체가 지하수 오염 예방을 행정 우선순위로 설정해 수질관리와 감염예방조치를 신속히 취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최지현 기자·자료=홍희덕 의원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