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정치권에서 낙동강 물길 정비사업을 대운하 사업과 연관시켜 정치 쟁점화함으로써 '낙동강 물길 살리기' 취지가 퇴색될 우려가 있어 영남권 5개 시도가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낙동강 물길 살리기'사업을 운하사업과 연계시켜 정치쟁점화 하는 것에 반대하고 낙동강 하천 정비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다는 내용이다.

낙동강 물길 살리기 사업은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의 하나로 낙동강 상수원 수질개선과 홍수대책 및 하천생태계 복원을 통해 국민의 생명보호와 삶의 질 향상,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전력을 기울여 추진해 왔다.

영남인의 젖줄인 낙동강은 만성적인 수량부족과 오염퇴적물 누적, 오폐수 유입 등으로 근본적인 수질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며, 매년 6788억원에 달하는 홍수피해는 누적된 하상퇴적물로 인한 홍수조절능력 부족이 큰 원인이었다.

그리고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오염퇴적물, 비점오염원에 의한 하천생태계 훼손이 심화되고 있어 낙동강 물길정비의 조기시행이 절실히 요구되어 왔다.

이에 영남권 5개 시도는 낙동강 정비의 시급성을 공동인식하고 낙동강 물길 살리기 조기시행을 위해 정부에 지난 5월 23일과 11월 12일, 두 차례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건의한 바 있다.

정부는 지역의 오래된 숙원사업인 낙동강 물길정비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며 1300만 영남권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낙동강 물길 살리기' 조기시행에 속히 동참해 줄 것을 부산시를 비롯한 영남권 5개 시도가 공동으로 촉구했다.

<김말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