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예천군에서는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정숙자) 주관으로 대모결연 및 행복 페스티벌 행사를 12월 8일 다문화가족과 대모 등 300여 명 참석한 가운데 홈웨딩홀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대모는 내 이웃을 보살펴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 조기 정착토록 이끌어 가는 조타수 되기, 다문화 가정은 문화와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소통의 불편함을 한국 엄마 또는 언니를 통해 해소해 웃음이 넘쳐나는 행복한 가정호의 항해사가 되기 위한 행사로, 먼저 식전 행사로 다문화가족이 우리말 공부방에서 갈고 닦은 풍물 실력을 발휘해 행사 분위기의 흥을 한껏 돋우게 된다.

이어서 1부 행사로는 결혼이주여성 30명과 예천군여성단체협의회원 대모 30명이 이주 여성들의 친정 엄마 또는 친언니 역할을 자청하며 정신적 심리적 지주가 돼 주기로 약속하는 대모 결연식이 있게 된다.

또한 배우자와의 언어 소통을 해소하기 위해 독학으로 베트남어를 배운 유용식(36ㆍ예천읍 대심리 거주) 씨가 아내에게 보내는 편지글 낭독이 있을 계획이다.

이어서 2부 행사로는 다문화 가족 모두가 한데 어울리는 행복 페스티벌로 ‘대모와 함께하는 우리말 퀴즈, 우리가 최고야 가족 장기 자랑, 림보 대회, 댄스 경연, 노래자랑’ 등이 펼쳐져 일상생활을 잠시 잊고 가족 간ㆍ이웃 간에 정겨운 시간을 갖게 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예천군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문화적 적응을 도와 행복한 가정으로 정착시키고자 대모결연이 일회성 행사가 되지 않도록 정기적 모임 개최, 가정방문, 전화 안부묻기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영동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