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 기간 30년…2014년까지 하수보급률 80% 목표

Haya Water의 비전과 목표
오만 무스카트 지역의 폐수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수준의 폐수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폐수를 친환경적인 물질로 바꿔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 오만 정부 소유의 공기업인 Haya Water사가 30년간의 무스카트 폐수프로젝트의 수립과 시행에 관한 사업권을 받아 2002년 12월에 법인을 설립했다.

주요 사업목적은 ▷2014년까지 80%, 2017년까지 90% 수준의 무스카트 위생 하수 보급률 달성 ▷폐수를 관개용수로 재이용하기 하기 위해 국가환경기준이 요구하는 수준까지 처리할 수 있는 하수처리장 건설과 운영 ▷처리된 폐수를 조경용수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시설 구축과 운영 ▷수요자들에게 효율적이고 신뢰도 높은 하수 서비스 제공 등이다. 목표는 현재 14%인 하수보급률을 2014년까지 8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무스카트 폐수처리 프로젝트의 총 대상면적은 3900㎢으로 무스카트 지역은 Al Ansab Catchment, As Seeb Catchment, Darsait Catchment, Al Amerat Catchment 등 6개의 주요 하수처리장을 가진 6개의 배수지역으로 나뉜다. 전체 사업기간(2006-2036년)에 대한 마스터 플랜에 대한 정부 위원회의 승인 이후 3년 주기로 순환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 할 예정이다. 지출 예산은 40억 불로 정부로부터 전액 지원받는다.

무스카트 폐수처리 프로젝트
프로젝트 주요 내용은 폐수처리장의 경우 ▷Al Ansab: 5만5000㎥/day ▷Al Ansab Expansion: 2만5000㎥/day ▷A'Seeb: 4만㎥/day ▷A'Seeb Expansion: 4만㎥/day ▷New Darsayt STP: 5만㎥/day ▷Al Amerat & Al Hajir: 1만1000㎥/day ▷Quriyat STP: 6500㎥/day ▷A/Seeb, Bausher, Al Amera&Gtreater Mutrah지역에 대한 패키지 시설 등이다.

진공하수시스템(150mm~350mm): 270km, 진공펌프장(10~50l/s) 10곳, 중력하수 시스템(100~900mm): 1857km, 펌프장(50~150l/s) 37곳, 초소형 터널 건설(직경 200~2000mm): 42.4km, 하수처리장에서 강 하구나 해양으로 이어지는 관로: 육로 7km, 해안가 9km, 가정으로의 하수관망 보급 12만6978개 등에 대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계약·입찰 현황 및 향후 전망
5개 지역에 대한 현재 계약과 입찰 현황 및 향후 전망은 다음 표와 같다. [표2]에 언급된 프로젝트 외에 53km 길이의 무스카트 고속도로에 대한 TE(Treated Effluent)가 2009년 1월 경에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길이 90km의 Mabella 남부 중력하수 시스템과 50km 길이의 Al Khoud Village & Jafnayn지역의 Trunk Sewer 시스템이 계획돼 있다. [표4]의 Mutrah & Al Bustan Networks의 경우 6개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표1]Al Ansab 지역



▲ [표2]As Seeb 지역



▲ [표3]Darsait 지역



▲ [표4]Al Ameratm 지역



▲ [표5]Al Quriyat 지역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자재와 관련해 파이프 형태는 ▷HDPE pipes ▷GRP pipes ▷UPVC pipes ▷Lined RC Pipes(터널용) 등이며, 처리 프로세스 기술은 MBR(Al Ansab 하수처리장에 적용)과 SBR(As Seeb 하수처리장에 적용) 등이다.

향후 사업의 형태 및 규모
향후 사업의 형태 및 규모는 ▷하수종말 처리장 ▷해자를 갖추지 않은 방식의 Trunk Sewers ▷전통적인 방식의 파이프관망 설치 및 가정 급수망 연결 ▷펌프장 & Rising Mains ▷기존의 관망 보수 등이며 향후 이 사업에 대한 예상 지출 비용은 23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Haya 팀의 역할은 주로 프로젝트 계획 전반에 걸쳐 관리하는 것으로 요구되는 품질 및 기준에 맞게 예산 내에서 필요한 것들을 시기적절하게 조달하는 것이다. 조달 방식은 자체 설계 혹은 컨설턴트를 통한 설계, 건설관련 입찰 문서 준비, 입찰 공표, 평가 등 전통적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입찰 절차는 우선 컨설팅 회사를 통해서 세부내역서 및 계획서 초안 등을 포함하는 입찰 서류를 준비해 정부 입찰 위원회에 제출한다. 입찰 위원회는 정부의 모든 각 부처와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입찰을 모두 관장하는 정부기관으로 등록된 기업이나 국제기업에게 입찰정보를 공개하게 돼 있다. 또한 입찰관련, 입찰자들의 문의사항에 대해 Haya 회사로 통보된다.

위원회를 대신해 Haya는 입찰자의 문의 및 요청을 해결하고, 시설 방문객을 안내하며 입찰자의 입찰 마감일 연장 서비스 등도 실시할 수 있다. 입찰자는 입찰위원회로부터 모든 관련 자료를 받아 확인 후 평가를 위해 Haya에 제공한다. 평가기준은 일반적으로 Haya에 의해 결정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기술성과 상업성의 배점비율이 7대 3 정도다.

▲ 입찰 절차 과정



입찰 기간은 일반적으로 90일이며 입찰자에 요청에 따라 연장 가능하다. 입찰 유효기간은 90일이고 필요시 120일 이상까지도 가능하다. Haya는 컨설턴트와 함께 입찰자들을 평가한 후 입찰위원회의 승인을 얻기 위해 추천서를 보내게 된다. 장관 등으로 구성되는 입찰위원회에서 계약의 진행을 승인하게 되면 Haya는 입찰위원회에 의해 승인된 내용에 관해 입찰자에게 통보하게 된다.

프로젝트 시행 및 계약관리
프로젝트 시행은 컨설턴트에 의해서 관리되고 컨설턴트는 전문 엔지니어가 담당한다. 엔지니어는 계약 전반을 관리하고 엔지니어는 자신들의 권한 밖의 사항에 대해서는 추천 및 조언의 역할을 담당하는 식이다. 계약조건은 건축 및 토목공사에 관한 오만 국가 표준 조건이 적용(FIDIC-3과 유사)된다.

가격 상승에 대해서는 오만정부가 법에 의해서 규정한 원인 이 외에 대해서는 해당사항 없고 이행 보증금은 계약액의 5%로 책정돼 있다. 보장은 계약액 + 15%까지며 선급금은 오만 각 지역별로 등록된 은행으로부터 얻는 은행보증금에 관해 총 계약액의 10%다. 지불시기는 해결되지 않은 분쟁의 소지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보이스 수령일로부터 60일이며 분쟁의 부분은 조정하되 지불기한은 늦춰질 수 있다. 연체시 이자는 연간 7%이며, 패널티는 계약액의 최대 5%다.

분쟁 해결은 표준 계약법 67항에 따라 조율하게 된다. 아울러 모든 분쟁항목은 재검토되며 분재항목에 대해 엔지니어는 입찰자에게 다시 권고 할 수 있다. 입찰자 및 발주자 모두 엔지니어의 의견과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으며, 중재 재판에 회부될 수도 있다.

입찰 관련 정보를 추가로 알고자 한다면 Http://www.tenderboard.gov.om, Http://www.haya.com.om를 참고하면 된다.

<글=Omar Al Wahaibi Haya Chief Executive Officer·정리=최지현 기자·번역=한국환경산업협회>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