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홍보자료 배포…질환관리 적극 나서



▲ 아토피 없는 나라 만들기 정책 심포지엄

정부가 내년부터 공교육을 통한 아토피 교육과 홍보 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 대대적인 아토피 정비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주대학교와 여성환경연대가 주관한 ‘아토피 없는 나라 만들기 정책 심포지엄’이 지난 12월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정부의 아토피 관련 사업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정은경 과장(보건복지가족부 질병정책과)은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현황 및 대책’ 발표에서 아토피·천식 친화적 생활환경 구축을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히고 이를 위해 지난 해 5개소였던 보건소 사업 시범을 내년에는 42개소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서울시는 이미 자체적으로 25개구 전체 보건소에서 해당 사업을 실시하고 있음)를 제외한 전국 시군구별 2~3개소 보건소를 중심으로 아토피·천식 친화학교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아토피·천식 친화학교 운영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환아 파악 및 지속적인 관리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교육 ▷응급대응체계구축 ▷취약 계층 지원 등이다.

아토피 환아 파악 및 지속 관리와 관련해서는 교내 아토피 환아 선별 및 위험요인 파악하고 환자관리 기록카드 작성을 통한 지속 관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예방, 관리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교내 천식발작 응급 환아 발생 시 응급대응체계 구축과 관련해서는 천식 발작에 대비한 교내 응급키트를 비치하고 대처방법을 교육하는 한편, 응급환자 발생 시 지역 내 의뢰병원을 연계 지정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환아 관리를 위해서는 정기방문과 치료비와 생활환경 개선 등을 지원한다. 학교 실내환경 조사 및 관리와 관련해서는 교내 아토피 질환 악화요인 제거를 위한 환경관리 및 예방관리수칙 생활화를 위한 환경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이 밖에도 악화요인 관리를 위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생활환경 자가평가 및 관리지침을 개발·보급하고 악화요인 관리에 대한 교육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아토피·천식 친화학교 사업의 목표는 ▷아토피·천식 정보 및 자료제공(교육, 응급키드 제공 등) ▷실내환경 감시 ▷실태조사 및 확진 아동 관리 ▷저소득층 아동 검사지 지원 등을 통해 응급상황 대처율을 증가시키고 아토피·천식에 대한 지식 및 인식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아토피·천식으로 인한 조퇴, 결석일수 감소시키는데 있다. 나아가 이를 통해 아토피·천식 아동의 삶의 질 향상과 아토피·천식에 대한 관리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아토피 관리에 있어서 학교 보건 교사에 대한 질병 교육 즉, 질병에 대한 정체와 인식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 사업의 의의를 강조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시범사업의 통해 아토피와 관련된 보건소 사업의 방향과 내용을 파악해 교사와 학생, 학부모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게 됐으며,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해를 통해 병원에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원인 물질을 신속히 찾아낼 수 있게끔 간접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이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슬라이드,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교육 자료와 보건소 사업 매뉴얼을 제작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학교 및 보건소에 배포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아토피에 대한 인식 교정 및 향상이 목표”라며 “강제성이 없기에 선생님들의 관심과 의지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아울러 “아토피에 대한 부적절한 정보가 범람하고 진단 대신 개인적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등 이를 교정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본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차근차근 아토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높혀갈 것”이라고 전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