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하동군이 위기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실물경제 회복을 위해 경제살리기 비상대책에 사활을 걸었다.

군은 현재의 상황을 재난에 준하는 위기상황으로 간주해 기존 ‘관행과 틀’을 벗어난 비상대책 방식으로 모든 행정력을 총 집중해 재정 조기집행에 나서겠다는 각오다.

조기집행 대상은 인건비, 법정경비를 제외한 시설비, 용역비, 자산취득비 등 1500여건의 사업 예산 2928억 원 중 90%에 해당하는 2635억 원을 상반기에 발주하고 70%에 해당하는 2050억 원을 상반기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재정조기집행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 12월 22일 반용한 부군수를 단장으로 총괄반, 자금지원 및 집행반, 사업추진반 등 4개반으로 구성된 재정조기집행 비상대책상황실을 긴급 설치했다.

조유행 군수는 12월 22일 간부회의를 주재해 “내년 상반기 조기집행 목표 60%보다 70% 이상 상향조정이 필요하다” 며 “간부 공무원들은 현재상황이 경제비상시국임을 감안해 절박한 심정으로 재정조기집행에 총력을 쏟아 나가자”고 말했다.

비상대책 상황실은 추진과정상 문제점과 분야별 추진상황을 철저하게 점검하기 위해 매월 1회 재정조기집행 점검회의를 개최해 홀수달은 군수가 짝수달은 부군수가 추진상황을 보고받기로 했다.

군은 또 추진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23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읍면 부읍면장과 본청 전담당주사 등 99명에 대한 재정조기집행 관계자 회의와 또 22일에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예산조기집행 예산담당자 전산교육도 실시했다.

특히 1월 중에 가동했던 합동설계단도 도내 처음으로 지난 15일 운영에 들어가 설계용역비 2억 2600만 원 예산을 절감하고 내년도 11마무프로젝트 실시설계 용역비 1억 7000만 원도 조기에 발주하기로 했다.

또한 신규사업의 행정절차를 단축하기 위해 사업계획은 가능한 12월 중 모두 확정하고 내년 상반기 발주사업은 모두 5일 긴급입찰로 하되 수의계약은 내년 6월 말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또 조기집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회계연도 개시전인 12월에 예산을 배정하고 설계감리용역 등 사전절차 성격의 예산은 12월에 계약을 체결키로 했으며 집행절차 단축과 세출예산 운용방식개선, 관련부서와의 신속한 업무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경기부양을 위해 사무용품 등 자체 내부물품 일괄구입, 신용카드대신 현금영수중 카드 사용, 공무원 특근매식비 5일 단위 단축 등 기존방식의 관행의 틀을 완전 깨고 다양한 시책추진에 돌입한다.

이와 함께 송아지 경매시장 등 19곳의 민생현장 사업장과 하동공설시장주차장 등 6곳의 사고이월 부진사업에 대한 연내 마무리와 재정조기 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강위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