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간선도로망과 지방도가 사통팔달로 구축
교통체증 시가지와 주변지역 도로망 획기적 개편


최근 안동지역이 교통오지에서 교통중심축으로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그 간 오랜 기간에 걸쳐 공을 들여온 국가간선도로와 지역현안도로들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어가고 있는 중으로서 올해 확보된 예산을 보면 상주-영덕 고속도로에 1138억 원, 국도공사 9개소 932억원, 지방도 12개소 98억원, 도시계획도로 및 군도 등 관내도로 50개소 221억원 등 총 2389억원이 도로사업에 투자되며 이에 따른 지역경기 활성화도 기대된다.

우여곡절 끝에 상주-영덕 간 고속도로가 작년 말 전 구간을 17개 공구로 분할하여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가 금년도말 공사착공을 하게 되고 안동-포항 간 국도 4차로 확장공사도 예비타당성조사가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풍산-도산서원-봉화 법전 간 국도 4차로 확장공사도 금년도에 기본계획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마무리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안동-평은 간 국도 4차로 확장공사는 내년에 개통될 예정이며, 안동-길안 간 국도 4차로 확장공사도 2011년 준공에 차질 없이 순항 중이다.

도내 시군 간을 연결하는 지방도사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남안동 IC 진입로의 4차선 확장공사를 비롯해 와룡-후 간 지방도 924호선 확포장 공사 등 12개지구에 사업을 벌여 도로망 확충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국가간선도로망과 지방도가 사통팔달로 구축되고 나면 전국 각지에서 안동으로의 접근성이 한층 편리해지고 시간도 단축됨에 따라 지역경제 및 관광 성화는 물론 경상북도 신 도청이전지의 교통여건도 크게 개선된다.

한편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는 시가지와 주변지역의 도로망도 획기적으로 개편되고 있다.

시가지를 관통하는 국도를 외곽으로 우회토록 하기위한 국도대체 회도로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용상-신석-수상-교리간은 2000년에 착공해 2015년에 마칠 예정이나 적극적인 예산확보로 조기에 완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순환 축 중 나머지구간인 용상-교리간도 금년도에 20억원을 확보해 기본 및 실시계획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외지에서 안동을 거쳐 가는 차량은 시내로 통과하지 않고 순환도로를 이용하게 되므로 시내 교통 환경은 크게 개선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내 소방도로 확보와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한 도시계획 도로와 농촌도로사업도 많은 예산을 투자해 시행한다. 우편집중국에서 제2법흥교를 가설해 선어대를 연결하게 될 용상우회도로를 비롯해 29개소의 도시계획도로가 새로 개설되며 농촌지역도로도 광음도로 외 19개소에 새로 개설된다.

이처럼 고속도로와 국도사업, 시가지 우회도로사업과 지방도 사업 등이 설계에 들어가거나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안동을 중심으로 한 도로교통망이 크게 달라지고 이에 따라 지역발전의 가속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두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