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시는 청소년정책의 수요자인 청소년들이 시흥시청소년정책 수립에 제안, 활동 및 평가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청소년들로 구성된 제2기 시흥시청소년차세대위원회(이하 차세대위원회) 위촉식을 10일 개최했다.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청소년차세대위원회는 관내 중ㆍ고등학교장의 추천과 관심있는 청소년들의 공개모집을 통해 신청자 중 1차, 2차 심사를 거쳐 적극적인 활동의 의사를 밝힌 청소년 18명으로 구성됐다.

청소년복지지원법 제4조에 의거해 활동하게 될 차세대위원회는 임기 1년 동안 매월 1회 정기회의 및 워크숍, 캠페인 등 진행해 청소년정책이 시 청소년과의 거리감을 좁히는 역할을 하고, 정책 제안 및 평가 등으로 정책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사회 참여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위촉식은 위촉장수여와 함께 2009년도 시흥시청소년육성시행계획에 대한 설명과 1년 동안 참여하게 될 활동계획에 대해 토의하고 구체적인 활동은 2차 정기회의 세부적인 사항을 검토하기로 했다.

시 체육청소년과장은 “청소년차세대위원회에 위촉된 모든 청소년위원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활동하고 능력있고 주체적인 시민은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흥시청소년들이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노진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