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정광수)은 오는 2월 20일(금) 우리나라 최남단 제주도 서귀포에서 제주도청과 공동으로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 자생 수종인 종가시나무로 올해 첫 나무심기 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올해 첫 나무심기는 지구온난화현상 등 기후변화 영향으로 예년(2008년 2월28일)에 비해 1주일 정도 앞당겨 착수한다.

산림청은 올해 총 21천ha에 37백만 그루의 나무를 전국 산림에 심을 계획이며, 주요 대상지는 산불ㆍ병해충 피해지, 벌채지, 리기다소나무 갱신지, 유휴토지 등이다.

특히 올해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구축을 위해 장차 바이오에너지원으로 활용될 바이오순환림을 1,500ha로 대폭 확대 조성하고, 앞으로 이를 매년 늘려 2013년까지 5만ha(누계)의 바이오순환림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림경영을 목적으로 산에 나무를 심는 산주에게는 1ha당 약 300만원 상당(333만원 중 보조율 90%)의 사업비를 정부에서 지원하며, 한계농지 등 유휴토지에 조림할 경우 1ha당 약 254만원(282만원 중 보조율 90%)을 토지소재지 기초자치단체를 통해 현금으로 지원한다.

정광수 산림청장은 이번 첫 나무심기행사를 우리나라 최남단 서귀포에서 시작함으로써 4월말 강원도 접경지역까지 적기에 조림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이제 나무심기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역여건과 목적에 따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림청은 산주나 일반국민이 적극적으로 나무심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산림입지, 토양, 기후 조건 등 28개 조림환경 인자를 적용해 지역별로 적합한 수종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형 산림지도를 개발 산림청 홈페이지(www.forest.go.kr)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 서비스 하고 있다.

<이상수 기자ㆍ자료=산림청>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