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횡성군에서는 구제역 발생 위험 시기인 3월에서 5월말까지를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구제역 방역활동대책 추진계획을 수립·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추진사항으로 먼저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3월부터 5월 말까지 3개월간 횡성군 축산과에 설치하여 우제류 가축 이상신고 접수하며 신속한 비상 연락체계 유지 및 유사시 기관별 동원체계 확립 등 상황실을 운영한다.

소독의 일상화 및 예찰활동 강화를 위하여 공동방제단을 편성하여 소규모 가축사육농가에 대해 소독 및 소독약품을 지원할 계획이며 '전국 일제소독 의 날'운영을 활성화하여 비상기간동안 집중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예찰활동 강화를 위하여 군, 읍, 면별 담당자 및 공수의사로 편성된 예찰요원을 운영하고 가축방역사와 공동방제단을 통한 민간 예찰기능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축산관련시설 및 농장 방역실태에 대하여도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처럼 횡성군에서는 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3월~5월) 설정으로 특별대책 상황실 운영, 전국일제소독의 날 운영, 예찰 및 방역점검 실시, 구제역 긴장감 강화를 위한 농가홍보 등 구제역 방역에 대한 다양한 활동 추진을 통하여 전염병 발생을 사전 차단하고 청정횡성축산의 사육기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자 한다.

<김석화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