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정광수)은 나무심기에 알맞은 봄철을 맞아 조경수 등의 불법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3월 한 달을 집중단속기간으로 정하고 ‘소나무류(소나무, 해송, 잣나무) 이동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3월말까지 전국 278개 시ㆍ군ㆍ구와 지방산림청이 주체가 돼 특별단속반을 편성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위반행위 등을 집중 단속한다.

단속대상은 소나무재선충병 감염여부를 확인받지 않고 무단이동한 경우는 물론 ‘소나무류 취급 업체(조경업체, 제재소, 톱밥공장 등)’의 소나무류 생산ㆍ유통 자료작성 및 비치 여부도 단속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소나무가 조경수로 높은 가격에 유통ㆍ판매됨에 따라 불법으로 굴취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여 이를 집중 단속해 불법소나무의 이동을 원천 봉쇄할 계획이다.

이번 특별단속은 소나무류 이동이 많은 야간 취약시간대 불시단속은 물론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함으로써 단속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따라서 산림청에서는 소나무류(소나무, 해송, 잣나무)의 조경수, 굴취목, 원목 등을 다른 곳으로 옮겨 심거나 이동ㆍ판매할 경우에는 가까운 시ㆍ군ㆍ구, 국유림관리소 산림녹지부서에 재선충병 미감염확인증 또는 생산확인증을 발급 받고 이동하고, 소나무류 취급업체에서는 생산ㆍ유통자료를 작성ㆍ비치 할 것을 당부했다.

참고로 소나무류를 불법이동한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소나무재선충 방제 특별법)이 부과되며, 허가없이 나무를 불법굴취한 경우에는 ‘5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5백만원 이하의 벌금(산림자원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부과된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