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신동원)은 녹색성장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이해 증진 및 환경 보전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고자 2009년 3월부터‘Green 환경시설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인에게 생소한 대기총량제, 폐기물 자원화 및 신재생에너지 등의 환경정책을 전문가 해설 및 현장견학을 통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이번 탐방 프로그램은 수도권 대기개선 대책을 홍보하고 맑고 깨끗한 공기의 소중함을 되새기고자 수도권 지역 청소년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2006년부터 실시해 왔으며, 특히 2009년부터는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지역주민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신ㆍ재생에너지 관련 시설을 새로이 추가하고 매회 35명 규모로 총 6차례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탐방코스는 2개 코스를 교대로 운영해 참가자의 관심분야 및 거주지역에 따라 탐방코스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A코스는 ‘안산재활용선별센터→안산자원회수시설→수도권대기총량관리센터→에너지절약 홍보관’ 로 구성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을 실시간 온라인으로 관제하는 시스템 견학, 신재생에너지 및 생활속 에너지 절약 체험 등이 특징이다.

B코스는 ‘중랑물재생센터→구리자원회수시설→신재생에너지 홍보관→장자호수 자연생태학습관’ 로 구성해 생활하수 및 폐기물의 처리과정, 소각여열을 이용한 에너지 회수와 침전지 상부의 태양광 발전설비 관람 등이 특징이다.

또한 평일 탐방 참여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여름방학(7~8월) 기간에는 청소년 중심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참가자에게는 체험학습 확인서 발급 및 탐방소감문 우수작 선정ㆍ포상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이번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녹색사회 구현을 위한 지역주민의 공감대 형성 및 에너지 절약, 친환경 제품 구매, 쓰레기 분리 배출 등 생활 속 실천을 도모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9년도 제1회 탐방은 오는 3월 17(화)에 실시될 예정으로 참가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수도권대기환경청 지역협력과(031-481-1359)로 문의하면 된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