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남원의 거리가 달라지고 있다.

남원시가 ‘솔향 남원’ 명품도시조성을 선언한후 소나무 헌수 및 식재사업이 활기차게 추진돼 시내 곳곳에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소나무가 식재되고 있기 때문이다.

남원시에서는 시 전체면적의 65%가 임야이며 임야 내 약 80%가 소나무 로 구성돼 있는 지역 여건을 자원화는 물론, 지리산 와운골에 자리 잡고있는 천년송에서 솔바람의 정기를 받아 뿜어내는 기백으로 시 주요 지역에 소나무를 식재해 솔바람(松風)이 일고 솔향(松香)이 가득한, 아름답고 정겨운 명품도시로 조성키 위해 남원 애향사업으로 시민헌수운동을 대대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남원시내 주요 거리 솔향 가득한 소나무 숲으로 변모
작년 12월에 기업인 오용섭씨가 기증한 소나무 2주가 향교동 농협 앞 5거리에 식재돼 아름다운 자태를 보이자 시민들의 갈채를 받았으며, 그 이후로 시민들의 헌수목이 약 300여 그루가 남원 애향운동본부에 접수돼 시가지 교통섬, 녹지대 등 12개소에 100여 본이 식재됐다.

이로써 남원시내의 주요 거리가 소나무 숲으로 변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아름다운 가로 경관과 함께 솔향(松香)가득한 거리로 오가는 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부지방산림청에서 기증한 소나무 20여 본이 강변로 남원대교 앞에 식재됐었는데 우리 전통소나무의 아기자기하고 구부정한 모습과는 달리 하늘을 찌를듯한 기개가 돋보여 또 다른 정취를 자아내고 있다.

지난 10일 남원시를 방문한 산림청장을 비롯해 남원시장, 시의회 의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원대교 앞에서 기념식수행사를 갖게 돼 소나무들이 더 멋있게 잘 자라서 명실상부한 솔향(松香)가득한 명품 숲이 될 것이다.

남원시에서는 앞으로도 시내곳곳에 소나무 심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소나무의 위용이 돋보일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세심하게 관리해 아름답고 품격있는 남원의 이미지를 심어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여유롭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장옥동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