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청송군은 3월13일부터 16일까지 3일동안 청송군수(한동수)와 청송사과지리적표시제사업단(단장 현시학), 청송사과영농조합법인(대표 문원갑) 등 10여 명의 홍보ㆍ판촉단을 구성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마카타스 쇼핑타운에 있는 대형유통매장 머카도마트와 롯데마트, 파빌리온 백화점 등에서 청송사과 홍보 마케팅과 시식 및 판촉행사를 대대적으로 벌여 동남아시아에서 청송사과 수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에 해외에서 청송사과 홍보ㆍ판촉행사를 개최하게 된 것은 지난 2월24일 말레이시아에 청송사과 12톤 20만 달러를 처녀 수출을 계기로, 청송사과에 대한 현지인의 품질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과 바이어들의 구매요청, 대형유통업체인 빙탕그룹(‘웅’ 회장)의 청송사과 홍보 및 판촉행사 요청으로 이뤄지게 됐다.

청송사과 홍보ㆍ판촉단은 말레이시아 마카타스 쇼핑타운 ‘머카도마트’에서 열리는 홍보 및 판촉행사 개막식에 참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청송사과 홍보 마케팅과 사과 시식회 그리고 현지인들을 상대로 해 판촉행사를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청송군수(한동수)는 말레이시아 롯데마트와 약 100만 달러 정도의 MOU를 체결할 계획이며 빙탕그룹 웅 회장과 현지 유명 바이어들과의 상담을 통해 청송사과 수출의사를 타진하고 현지 사과 시장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청송군은 말레이시아에서 청송사과 홍보 및 판촉행사와 수출을 계기로 동남아시아에서도 청송사과의 품질 우수성을 입증된 만큼, 베트남을 비롯한 싱가포르, 태국 등에도 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해 시장 다각화로 청송사과 판매 활로를 모색하고 수출 유망품목으로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김기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