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공무원 생활을 잘할 수 있을까? 공직생활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이야기를 봉화군에서는 한권의 책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공직사회의 부패를 사전에 예방하고 엄정한 법질서를 유지하면서 직원 개개인의 창의성을 충분히 발현하도록 하는 공무원 생활의 길라잡이 ‘사례로 보는 공직감사 보감’ 을 발간해 새내기 공무원들의 지침서로 사용토록 하고 있다.

공직감사 보감은 조직내부의 구성원들이 직무 수행과정에서 바람직한 ‘선’ 을 행하고 그렇지 않은 ‘악’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강령, 각종 업무 추진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모아놓은 감사 주요지적사례, 그리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담고 있다.

특히 예산ㆍ회계ㆍ세무 분야, 민원사무 분야, 주민생활지원 분야, 건설ㆍ재난관리 분야에 대한 관련법규, 위법 부당내용, 업무처리시 유의사항 등을 망라해 수록함으로써, 업무추진시 되풀이 되는 문제해결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개개인의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유사한 비위의 반복과, 예산낭비의 발생 등 행정 불신의 원인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봉화군은 공무원 생활의 길라잡이 ‘사례로 보는 공직감사 보감’을 통해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고 파인토피아 봉화,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끌어 갈 새내기 공무원들의 힘찬 활력을 기대하고 있다.

<김창섭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