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와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3월 25일 동해안산불관리센터(강원도 강릉)에서 강원ㆍ경상북도 부지사 및 동해안 지역 8개 시ㆍ군 자치단체장과 국방부ㆍ소방방재청 등 유관기관 및 관련분야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안 대형산불방지 대책회의’를 개최해 동해안 지역의 대형산불을 막기 위한 산불방지 비상대책을 논의하고 3월 27일부터 1달간 총력 대응체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2009년 봄철 기상전망은 “강수량이 예년보다 적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 될 것이라는 예보가 있는 가운데 경기침체 등으로 사회불만자에 의한 야간방화 위험이 높고, 최근 대형산불이 발생하지 않아 산불대응 기관의 긴장감 이완 등으로 산불이 대형화 될 우려가 높다.

특히 동해안 지역은 4월에 발생하는 높새바람으로 인해 날씨가 건조하고 바람이 강할 뿐만 아니라 산림의 대부분이 소나무 단순림으로 구성돼 있고, 지세가 험준한 급경사지로 산불발생시 확산속도가 평지에 비해 8배나 빨라 대형산불로 확산될 위험이 어느 지역보다도 높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지방자치단체, 군부대, 소방관서 등 산불진화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동해안 지역의 대형산불을 막기 위한 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산불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림을 화기반입 금지지역 및 금연지역화하고, 주요 등산로 입구에 인화물질 보관함을 설치ㆍ운영해 산림 내 인화물질 반입 및 불피우기 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로 했으며, 마을주민ㆍ등산객 등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산불예방 계도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동해안 지역 2개소(강릉, 울진)에는 7개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대응하는 ‘산불관리센터’를 3월 11일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센터장을 지방산림청장으로 격상하고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산불방지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또한 사회불만자 등에 의한 야간 및 방화성 산불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산불취약지 입구 도로변에서 ‘24시간 길목지키기’를 실시하고, 야간산불 감시원으로 방화감시반을 구성해 순찰 및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검찰ㆍ경찰과 공조체계를 강화해 ‘방화범 검거반’을 편성ㆍ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체계적인 산불감시와 조기발견 및 초동진화를 위해 지상감시인력 30천명과 무인감시카메라 544대를 활용한 지상감시와 중형 헬기 13대를 활용한 공중감시 등 입체적인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특히 동해안 산불위험지역에 헬기의 전진배치로 초동진화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은 우리나라의 산불은 대부분 입산자실화, 논밭두렁 소각, 담뱃불, 성묘객 실화 등 모두 사람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국민들이 산불에 대해서 경각심을 갖고 산에서는 불씨를 취급하지 말 것을 당부했고, 특히 동해안지역은 봄철에 초속 20~30m에 달하는 강풍이 불어 산불발생시 대형화로 확산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역주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