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혼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옛 멋과 전통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예절교육원 전통예절시연단(단장 김행자)의 올해 전통혼례 첫 시연이 오는 3월29일 가장 한국적인 전통민속마을인 하회마을 번남고택 마당에서 상설 시연을 갖는다.

전통예절시연단에서는 국내외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혼례의식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하회마을 번남고택에서 상설시연을 개최했으며 16명의 시연단원과 연지 곤지 찍은 신랑 신부와 많은 관광객과 어우러져 개최되는 만큼 볼거리가 많다.

혼례 시연 순서는 혼인 당일 신랑과 상객이 교의를 타고 신부집에 오는 절차와 대례상을 차려 놓고 집례 선생님이 부르는 홀기(혼례나 제례 때에 의식의 순서를 적은 글)에 따라 진행된다.

진행순서를 살펴 보면, 부부의 의리를 지키겠다는 서약의 뜻인 전안례(나무로 만든 기러기에 절을 올리는 의식), 신랑ㆍ신부가 처음 만나는 의례인 교배례(신랑과 신부가 절을 주고 받는 의식), 신랑ㆍ신부 두 사람이 하나가 된다는 의례인 합근례(신랑의 술잔과 신부의 술잔을 서로 맞바꿔 마시는 의식)순으로 진행되며 시연단 전원이 관광객들에게 배례를 함으로써 시연행사는 모두 마치게 된다.

시연 행사 진행 중에 관광객들의 참여와 흥미를 돋우기 위해 안동의 전통문화에 대한 퀴즈 풀이 시간도 가지고, 시연을 마친 후에는 준비한 떡과 술을 관광객들에게 나눠 주는 뒤풀이 마당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한편 전통예절시연단은 지난 2000년에 창단돼 국내외의 각종 행사시에 초청돼 관례, 계례, 제례, 다례 등을 시연함으로써 잊혀져 가는 전통문화를 알리고 청소년들에게는 전통문화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2000년부터 해외공연 10여 차례와 국내 유명 축제 그리고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및 안동민속축제 등에 참가해 전통문화 전승과 보전에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 전통예절시연단에서는 오늘 시연을 시작으로 매월 넷째 주 일요일 오후 4시(3~10월까지, 7,8월 제외) 하회마을 번남댁에서 전통혼례를 개최해 전통문화 우수성을 알리고 관광객에게는 새로운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으며 전통혼례를 올리고 싶은 분들을 위해 사전 접수도 받는다.

흥미를 돋구기 위해 공연 후 관광객에는 선비의상, 도포와 갓, 혼례복, 일반 한복 등 20여 종을 준비해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 의상을 입어 볼 수 있고 사진찍기, 신랑ㆍ신부와 함께 기념촬영도 하도록 한다.

<조두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