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계서원
경상북도 안동 호계서원 복설이 추진되는 가운데 영남지역에서 400여 년간 3차례에 걸쳐 이어진 병호시비가 서애 류성룡 선생과 학봉 김성일 선생 문중간의 합의로 병산서원과 호계서원 사이의 의견대립인 ‘병호시비’가 일단락됐다.

양 문중 류영하 종손과 김종길 종손은 지난 2월 말 만남을 갖고 복원될 호계서원의 퇴계선생 위패를 중심으로 왼쪽에 서애선생, 오른쪽에 학봉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기로 합의했다.

호계서원 중건추진위원회(호계서원 원장 이석희)는 최근 호계서원을 복원하기로 하고 사당, 동제, 서제, 누각, 사주문 등 건립비용 12억8000만원을 안동시에 신청했으며, 안동시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검토 후 7월 경에 경상북도에 사업승인 신청할 계획이며 10월 경 도비보조사업으로 확정되면 분권교부세 등을 확보해 문화재복원 사업지침에 따라 복설할 계획이다.

영남 3대 시비중의 하나인 병호시비는 1575년 영남 유림이 퇴계선생의 학덕을 기려 건립한 호계서원의 좌배향을 두고 유림들 간에 벌어진 분쟁으로 호계서원 중건추진위원회는 사당이 복원되면 퇴계와 서애, 학봉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기로 했다.

호계서원(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5호) 경북 안동시 임하면에 소재하며 경북유형문화재 제35호로 조선 선조 6년(1573)에 건립됐다. 처음에는 여강서원이라 했으나 숙종 2년(1676)에 현판을 하사해 호계서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퇴계 이황 선생을 봉안하고 있다.

<조두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