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철원군에서는 갈말ㆍ김화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편리한 지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일부터 기존 도서관리시스템인 PC용 서버를 업그레이드(KOLASⅢ)했으며, 갈말도서관(http://www.cwgmlib.kr/)과 김화도서관 (http://www.cwghlib.kr/)의 홈페이지를 구축해 모든 소장도서와 신간도서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읽고 싶은 책을 인터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갈말도서관내 설치된 디지털자료실은 CD, VOD, DVD 등의 디지털 컨텐츠와 원문DB/웹검색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노트북 코너와 12대의 PC가 설치돼 있으며 DVD, VHS 등의 영상자료를 시청할 수 있는 영상코너가 갖춰져 있다.

또한 현재 아동자료실로 이용되던 자료실을 아동자료실과 유아자료실로 분리해 유아와 보호자만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으며 어린이의 독서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자신이 읽은 책을 정리해서 볼 수 있는 독서통장을 발급ㆍ제공한다.

철원군 관계자는 “이번 도서관 환경개선을 통해 주민들이 다양한 자료를 쉽고 편리하고 이용할 수 있고 쾌적한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자 노력했으며 많은 주민이 도서관을 찾아와 이용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지명복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