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명 : 기업공통 B2B 거래기반 구축
2. 추진목적
- One-Stop 기업·상품정보 데이터 서비스
- B2B / B2C 등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인프라 구축
- 국내외 Buyer-Seller 간 거래알선
3. 추진경과
- 2000. 4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명 확정
* 사업명 : 기업 공통 B2B 거래기반 구축사업
* 사업기간 : 2001년 ~ 2003년(3년)
- 2001. 3월-12월 1·2단계 구축사업 시행
- 2002. 4월-7월 코참비즈 장기발전전략(ISP) 수립
- 2002. 8월-12월 말 3단계 구축사업 시행
Ⅱ. 2001년 및 2002년 사업내용
1. 2001년 추진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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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02년 추진계획 (실적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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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코참비즈의 특징․서비스 및 기대효과
1. 특징
- 대표성 : 전국 모든 업종 / 규모의 전 기업 포괄. 전국 63개 상공회의소
가 참여하여 구축
- 표준성 : 상품분류는 국제 표준인 UNSPSC, 업종분류는 통계청 표준산업분
류 채택
- 확장성 : 차세대 언어인 XML 기반의 전자문서 서비스 시스템 개발로 시스
템간 데이터 호환성 확보
- 다양성 : 다양한 컨텐츠 개발(무역거래정보, 업종뉴스 등), 다양한 검색
방법(통합검색, 업종별 검색, 지역별 검색, 조건검색 등) 지원
- 신뢰성 : 내/외부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시 데이터 갱신 및 엄격한 갱신
주기 관리(3개월)로 신뢰성있는 데이터 확보
- 연계성 : B2B / B2C / 신용평가기관 등 다양한 기관과 비즈니스 네트워
크 구축
→ 국내는 물론 해외DB, MP까지 확장이 가능 : 전세계 상공회
의소 네트웍 활용
2. 서비스
- XML기반 기업정보 데이터 서비스 → 1회 등록으로 모든 등록시스템의 데
이터 Update 가능
- 기업 및 상품정보 검색 서비스
․ 등록 기업 및 상품정보 검색서비스를 기업들에게 무료로 제공
- 국내외 거래알선 서비스
․ 국내 MP 및 기업간, 해외 기업과 국내기업간 거래알선
- B2B / B2C, 정부기관 등에 온라인으로 기업 및 상품정보 제공
3. 기대 효과
1)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시장의 선진화․활성화
- 표준화된 기업 및 상품정보 DB를 전체 전자상거래관련업체에 최신 기술
(웹서비스)로 제공 →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진화
- 현재 특정업종 또는 일부 대기업과 하청업체간에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우
리나라 B2B시장을 다수의 일반기업들도 참여가 가능한 시장으로 확장 → 전
자상거래시장의 활성화
2) 우리기업의 국제화 및 무역.투자기회 확대
- 전세계에 걸친 상의네트워크(140여개 외국상의)를 통해 우리기업과 외국
기업의 무역.투자협력 촉진
- 국제표준을 적용, 영문으로 구축된 기업 및 상품정보 DB와 기업홈페이지
를 바탕으로 외국기업과 우리기업간 거래알선
*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기회 확대
3)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 및 경쟁력 제고
- 홈페이지 제작 및 웹호스팅, SMERP 보급, 기업정보 DB 구축 → 경영효율
성 제고 및 전자상거래 참여기회 확대
- 각종 정책.경영정보, 업종동향, 시장 전망자료 등을 제공해 중소기업의
사업영역 확장 및 신사업 개척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