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탄중학교(교장 임부연)가 아름다운 학교 운동본부와 대한교과서(주)가 공동주최하고 교육인적자원부가 후원하는 ‘제5회 아름다운 학교를 찾습니다’ 공모전에서 교육환경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동탄면 무봉산의 아름다운 산세를 배경으로 위치한 동탄중학교는 인근 신도시 개발 등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를 계획하여 가정처럼 편안한 학교, 자연을 배우고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 교직원과 학생이 함께 ‘나이스 동탄’이라는 아름다운 학교 동산을 꾸몄다.


매달 봉사의 날을 정해 화단 가꾸기 등 자연보호 활동과 4-H반과 해양소년단, 스카우트 등 교내 청소년 단체가 중심이 되어 주변환경과 동·식물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생태 환경을 조성하여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지역주민과의 화합을 통해 재배실습장, 자연생태학습장, 심신단련장, 실내학습장 등을 조성해 불모지의 땅에 새 흙을 넣고 거름을 주고 씨앗을 뿌려 새로운 싹을 틔우고, 비탈면에 조경을 배려했다.


야생화도 심어, 꽃이 피고 나비와 벌이 찾아와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의 쉼터이자 자연학습장으로 변모했다.


학생들은 화분에 지푸라기를 깔고 낙엽과 밭 흙 그리고 분변토를 섞은 배양토를 만들어 여러 가지 소국과 대국을 심고, 각자의 이름표를 달아 마치 동생인양 보살펴 키웠다.


이렇게 정성드려 가꾼 국화로 매년 가을 열리는 학교 축제인 ‘무봉제’의 식장을 꾸미기도 해 학생들은 뿌듯한 보람과 감동을 느꼈으며, 학교를 찾은 학부모와 방문객들은 그 아름다움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아름다운 학교’ 동탄중학교는 단지 교정이 아름다운 학교가 아니다. 학생과 교직원 그리고 지역 주민들이 함께 교정을 아름답게 꾸몄다.


이를 바탕으로 만남의 장과 생활·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 학습공동체를 만들고 지역사회의 문화·교육중심지로 발전해 나감으로써 아름다운 나를 만들고 온 세상이 아름다워지는 이상을 실현하는 곳이 바로 동탄중학교다. <황기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