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일본 산요전기가 제 3차 공동과제 개발 추진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고효율 냉난방 기기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한다.

29일 서울 태평로에서 삼성전자 생활가전총괄 이문용 부사장과 일본 산요전기 가전사 쿠로카와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공동개발계약서'에 서명하고 이와 같이 밝혔다.

이번 계약은 2002년부터 추진해 온 기술협력 추진의 일환이다. 양사는 1차 공동과제인 '고효율 냉난방 인버터 에어컨'을 국내에 출시한 바 있으며, 2차 과제인 '고효율 냉난방 멀티 인버터 에어컨'은 현재 개발 중에 있다.

지난 4월 출시된 1차 공동개발 과제 제품은 일명 '월드 베스트 에어컨'으로 불리며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시민의 모임'에서 주관하는 에너지위너 賞에서 '에너지 대상' 및 '산자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소비자로부터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번 3차 공동개발 과제는 두 차례에 걸친 공동개발로 확보된 고효율 인버터 기술에 兩社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기술을 접목시켜 기술적으로 더욱 향상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이 제품은 이르면 내년 말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이문용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일본 산요전기와 지속적인 기술협업을 통한 에어컨 분야 고급 기술을 개발 및 발전 시킴으로서 최근 저가형 제품을 중심으로 세계 에어컨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 메이커 等과 기술적 차별화를 지속할 계획이다"고 밝혔다.<백진영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