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는 국민들의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하고 경종농업과 연계한 자원순환형의 친환경축산기반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환경친화적인 축사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이번 사업의 추진배경은 가축 밀집사육 등 환경이 열악하여 질병에 취약하고 가축분뇨의 처리 미흡, 악취 발생 등으로 그동안 축산업이 환경오염 산업으로 평가 받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은 오는 2007년까지 시범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소·돼지·닭 사육농가가 기존의 축사시설을 가축사육이 많지 않은 지역으로 이전하여 새롭게 설치할 경우 지원하게 된다.


개소당 지원 사업비는 종돈장 15억원, 종계장 10억원, 양돈장 7억원, 낙농목장 4억원으로 총 58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 사업의 지원대상은 악취방지 시설, 가축사육두수에 맞는 적정 규모의 시설과 가축분뇨의 농경지 환원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조경수 식재, 축사 도색 등을 통해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축사를 짓고자 하는 농가이다.


농림부는 5월중 시도지사의 추천을 받아 이 사업의 최종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대상자 선정에 있어서는 가축사육 밀집지역에서 이전하고자 하는 농가를 우선 선정하게 되는데 이 경우 기존 축사는 철거 또는 용도를 변경해야 한다.


농림부는 이 사업을 통해 중장기 축산 환경개선사업의 모델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사업목적 달성을 위해 시설 설치부터 운용단계까지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도별 '친환경축사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우선 검증을 실시하고, 농협중앙회 컨설팅팀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농림부는 이와 별도로 축산농가에서 자율적으로 '깨끗한 목장만들기' 운동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전개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를 축산업 이미지 개선의 원년으로 하여 대대적인 자정운동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각종 정책자금 우선 지원, 우수농가 포상 등을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부는 이와 함께 축산농가의 위상 제고를 위해 축산농가, 생산자단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를 당부하고 이 사업을 통해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축사모델의 성공 가능성이 입증되면 향후 농지 등에 축사시설 진입도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