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금년도 학술진흥사업 중 하나로 미개척 에너지분야도 연구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이같은 미개척분야 에너지원 발굴을 위해 제안된 기발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학술진흥사업 예산 중 '미개척분야 에너지원 발굴 아이디어 공모사업'으로 매년 1천만원 내외의 지원예산을 편성, 물리학 교수 등 별도의 심의위원회에서 아이디어를 선정해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해 지원한다. 그 결과가 우수한 경우 산자부장관의 포상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에너지기술 발전으로 유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학술진흥사업은 연구책임자가 과제를 수행하고 학생연구원이 참여하는 하향식 연구지원으로 학생연구원들의 적극적인 학술활동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부각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정부정책주제 부여, 지원규모 및 연구기간의 탄력 적용 등 다양한 경로로 학술진흥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학술진흥으로 추진한 연구과제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에는 일반기술개발과제로 연계(Spin-Off)될 수 있도록 해 제도적으로 정착시킨다는 복안이다. 

한편 산자부는 미개척분야 에너지원 발굴 아이디어 공모사업 등 학술진흥사업의 상세한 내용은 다음달부터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http://www.kemco.or.kr) 등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백진영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