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등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해온 해외 우수 연구개발(R&D)센터 유치사업이 범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추진된다. 또 연간 30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최고과학자가 6월 중 선발된다.

과학기술부는 1일 반포동 메리어트 호텔에서 오명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장관 주재로 개최된 '제 5차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 해외 우수R&D센터 유치 촉진방안 △ '최고과학자'연구지원사업 △ 첨단 IT콤플렉스 조성계획 △ 기술무역 구조 개선방안 △ 해양과학기술(MT)활성화를 위한 2005년 추진계획 등의 안건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 안건인 해외 우수 R&D센터 유치 촉진방안은 각 부처별로 다국적 기업과 외국 공공연구기관의 R&D센터를 국내에 유치하는 과정에서 부처간에 협조를 더욱 긴밀히 하고 지원을 효율화하기 위해 그 현황을 점검하고 범부처적인 종합전략과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 정부 각 부처의 유치 지원기관간에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KOTRA 산하의 Invest Korea(신산업유치팀)를 중심으로 하여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KICOS), 한국정보통신수출진흥센터 등이 서로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각 부처와 지자체 등의 해외 우수R&D센터 유치와 관련된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 과학기술혁신본부 1급이 위원장이 되고 관계부처 국장급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해외 R&D센터 유치 관계기관 협의회'를 설치·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오는 5월에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앞으로의 해외 R&D센터 유치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최고과학자 연구지원사업은 과기부가 작년 9월에 확정한 바 있는 '국가최고과학자 관리방안'에 따라 세계 최고수준의 과학기술자를 선정하여 특별지원하고자 하는 계획이다.

올해부터 세계 최고수준의 국내․외 한국인이나 한국계 과학기술자를 최대 10명 이내에서 연 1~2명씩 선정하여 5년간 매년 30억원 내외의 연구비와 시설비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최고과학자는 각급 과학기술 관련단체에서 추천된 후보들의 연구업적 등을 심사·평가하여 후보자군(50여명)을 구성한 후 한국과학재단에 구성될「최고과학자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하게 된다.  

2005년도 최고과학자는 오는 4월에 사업계획을 공고하여 후보자를 추천받아 6월 중에 최고과학자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선정할 예정이다.


첨단 IT콤플렉스 조성계획(안)은 정통부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IT분야 글로벌 기업과 R&D센터를 유치하여 동북아 IT허브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디지털컨텐츠와 S/W 등 IT신성장동력산업이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기 위해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첨단 IT 콤플렉스'는 서울 상암동 DMC(Digital Media City)내에 2007년까지 총 4306억원을 투입하여 지상 20층, 지하 4층의 규모로 연면적 4만 6천평 수준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첨단 IT 콤플렉스의 조성으로 국내외 R&D센터와 기업 등이 집적화되어 첨단기술의 개발·공유·이전 등의 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됨으로써 우리나라 IT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무역구조 개선방안은 우리나라의 기술무역 현황과 제도를 분석․평가하고 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우수한 기술의 해외특허 출원․등록과 상품화를 촉진하기 위해 해외특허경비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해외지식재산권보호센터」의 운영을 강화하며, 국제표준의 사용자에서 제안자로 역할을 전환해 나가기로 했다다.

기업의 기술무역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KOTRA, 해외IT지원센터 등의 기술이전 전문기관과 해외진출 지원기관에서 거래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해외마케팅을 지원토록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술과 용역을 대상으로 하는 수출보험 종목을 개발하고 중소규모의 기술수출거래에 대한 수출입은행의 대출이 가능하도록 수출보험·금융제도를 개선해 나가는 한편, 기술무역에 관한 정확한 통계를 확보하기 위해 외국환관련규정 등을 보완해 나가기로 하였다.

해양과학기술(Marine Technology)활성화를 위한 2005년 추진계획은 해양부가 작년 7월에 확정한 '해양과학기술(MT)개발계획'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수립한 계획이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