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원들의 교직 실무에 대한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실무 처리 요령을 중심으로 구성한 장학자료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직 실무 편'」이 발간됐다.

  광주광역시교육청이 발간한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직 실무 편람'은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업무 추진에 꼭 필요한 '교직에 대한 이해, 교육 법규, 수준별 교육과정, 의미 있는 수업 전개, 생활지도 및 안전 관리, 미래 지향적인 학급 경영, 교원 인사와 복무, 학교 회계와 사무‘ 등의 주요 내용을 실무 중심으로 엮었다.

 



이 장학자료는 각 8개 영역별로 교육현장에서 업무 추진에 필요한 내용에 대하여 이론보다는 실무 중심으로 기본 내용과 예제를 곁들여 활용하기 쉽게 구성, 교직 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쉽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게 제작했다.

   특히,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전개 기술과 더불어 교원의 분장 업무 추진에 필요한 서식을 제공하고, 교직생활에 많이 활용되는 각종 교육법규도 핵심을 정리해 제공했고, 부록으로는 교육 활동에 도움이 되는 교육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안내헸다.

   이번 발간된 장학자료를 잘 활용함으로써, 교사들의 교직 실무에 대한 역량이 한층 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