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는 대학의 경쟁력 강화 및 구조개혁 가속화를 위해 '대학특성화'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19일 인적자원개발위원회 결과에 대한 기자 브리핑을 통해 "대학특성화가 대학 경쟁력의 관건"이라며 "특히 지역혁신의 핵심주체로서 지방 대학의 특성화 추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분야별·수준별 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특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정부재정지원과 연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진표 부총리가 인적자원개발회의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급전문인력 양성= 정부는 대학원 수준의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제2단계 BK21 사업을 통해 핵심연구인력을 연간 2만명씩 양성키로 했다. 특히 BK21 지원 대학을 지역혁신의 거점대학으로 육성, 지역기반 연구 중심대학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고급 전문서비스인력 양성을 위해 의·치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체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경제고도화에 따라 국제수준의 전문가 양성이 시급한 경영(MBA)·금융·물류 분야의 전문대학원 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현재 경북대, 경희대, 이화여대 등 10개교가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서울대 등 6개교가 치의학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했으며, 올해도 6∼7개 대학이 추가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학전문대학원은 오는 2008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교육부는 이와함게 올해 특별법 등을 제정해 경영 전문대학원 도입 등을 법제화하고 내년께 세부 규정을 마련한 뒤 설립신청 접수 및 심사, 인가 등의 과정을 거쳐 2007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뽑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한국무역협회, 통합증권거래소 등 경제단체나 대기업이 운영하는 전문대학원 설립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외국의 우수 경영전문대학원이 국내에 진출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할 방침이다.

◆중견기술인력 양성= 산업수요에 탄력적으로 부응하는 중견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역대학 혁신역량강화(NURI) 사업을 통해 지방대학의 특성화 분야를 적극 육성하는 동시에 수도권 대학의 특성화 지원사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NURI 사업을 통해 112개 사업단을 선정, 2200억원을 지원했으며 5년간 모두 1조400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수도권 대학 특성화를 위해서는 올해 6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또 권역별 혁신클러스터 허브(HUB) 구축을 위해 지난해부터 전국 산업권역별 13개 대학에 대해  '산학협력 중심대학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교육부, 산업자원부에 이어 노동부가 함께 참여한다.

이와함께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사체제 개편을 위해 오는 2009년까지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소양·기술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계 출신 교수임용 확대 및 교수평가에 기술이전 건수 등 산학협력실적을 반영하는 방안을 각 대학에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실무기술인력 양성= 산업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주도할 실무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실업고(전문고, 특성화고)-전문대-산업체 협약학과 제도'를 도입, 실업고와 전문대의 교육과정, 시설, 교원 등을 체계적으로 연계해 나가기로 했다.

지역산업체와 전문대를 연계, '산업기술교육단지'를 육성하고 근로자 재교육, 계속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대의 시간제 등록제를 활성화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산업수요와 직결되는 특성화고교를 현재 64개에서 오는 2010년까지 200개교로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별 핵심산업, 특성화 산업 및 전통산업과 연계된 '지자체 협약학교', 해당 직종별 개별산업체, 직능단체에서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한 '산업체 협약학교', 국가 차원의 육성산업 및 첨단산업과 연계된 '부처 협약학교' 등을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특성화고는 모두 '자율학교'체제로 개편해 학교장·교원 임용 및 교육과정 개설 등 학교 운영상 특례를 줄 계획이다.

◆추진계획= 정부는 이같은 대학혁신방안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학문분야별로 전문평가기관에 의한 평가·인증을 추진하고, 대학의 교육여건·운영 상태 등에 관한 '정보공시제'를  도입키로 했다.

또 국립대의 경우 총장이 대학의 특성화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간선제에 의해 추천하는 방안을 유도하고, 희망하는 대학은 자율적으로 법인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부처간 대학 재정지원사업 연계 강화를 위해서는 부처간 협력 사업을 확대하고, 산학협력 지원사업은 산학협력단회계에 편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대학과 기업간 인력수급 불일치를 완화하기 위해 산업·직업·학력별 인력수급 전망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인력수급 전망 정보를 대학에 제공해 자율적인 구조개혁을 유도 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권역별 거점 대학을 중심으로 15개의 산학협력단(ILO) 컨소시엄을 구성, 전국단위의 '산학연계 프로그램(Connect Korea)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