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인 해사고등학교 발전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키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사고 졸업반 실습문제 해결을 위한 ‘2+1’ 체제 도입과 학생지원·교사연수 확대를 골자로 한 해사고등학교 발전방안을 수립해 추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전문연구기관의 연구용역과 교육·해운계 전문가들로 이뤄진 TF팀 운영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도출된 이번 발전방안에는 대표적으로 시급한 현안으로 지적된 승선실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1체제를 도입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2+1 체제는 2년동안 학교에서 이론 위주의 교육을 받고 3학년 1년 동안 승선실습을 실시하는 교과과정으로, 이 제도가 도입되면 해사고 학생들은 앞으로 졸업과 동시에 해기사 면허증을 획득할 수 있게 돼 산·학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현행 제도는 3학년 2학기부터 실습을 실시해 졸업후에도 실습생 신분이 유지되고 취업이 불리해 지속적으로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 발전방안에는 또 학교 급식비와 피복비를 인상하고 학교운영경비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등 학생에 대한 지원수준을 확충하고, 정기적인 교육훈련·승선체험을 통한 교사들의 자기계발 기회 확대 및 정기적인 외부 특강 실시 등 활기 넘치는 학교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포함돼 있다.        

이번 방안의 수립과정에서 정부, 학교, 관련업계는 해사고등학교가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인 만큼 단순한 경제성의 잣대로 평가해서는 안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앞으로도 3자가 합심해 해사고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국립해사고등학교(부산, 인천)는 해양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4급 해기사 양성기관으로서 '90년대 중반까지 해기사 양성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최근 해운물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대에 걸맞는 변화요구를 촉구받아 왔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