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에 반대해 온 교직단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특별협의회가 구성된다.
교육부는 김진표 교육부총리가 20일 윤종건 한국교원단체총연합(교총) 회장 및 이수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 민경숙 한국교원노동조합(한교조) 위원장과 정부중앙청사 부총리실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21일 발표했다.







교원평가 방안에 대하여 지난 17일 1차 협의를 마친 김진표 부총리와 교직단체 대표들
교육부총리와 교직3단체장은 이날 공동발표문을 통해 "교원평가 시범사업을 놓고 교육주체들 간의 갈등이 더 이상 계속될 경우 교육현장의 혼란이 예상되고, 이는 결국 학생·학부모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데 공감, '교원평가 시범사업'을 '학교교육력 제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를 논의하기 위해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를 구성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특별협의회는 교육부총리와 교총·전교조·한교조 등 교원3단체장, 참교육학부모회와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등 2개 학부모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다.

발표문에 따르면 교원의 전문성 제고와 자기개발을 통해 학교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한 교원평가 시범사업의 당초의 취지를 살려 '학교교육력 제고 사업'으로 확대 전환하고,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도 새롭게 협의키로 했다.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사업과 관련해서는 특별협의회에서 시범사업의 구체적인 시기, 방법, 내용 등을 충분히 합의해 2학기부터 우선 추진하고, 합의가 되지 않은 부분은 계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학교교육력 제고방안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특별협의회에서 교원정원 확충, 교원 양성·연수체제 개편, 교육여건 개선 등의 종합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교원들의 수업시수 감축, 잡무경감 등 근무여건 개선 정책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으며, 교직단체는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성 향상을 통한 수업개선활동 및 학교 혁신운동 등의 자발적 실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키로 했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