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케이블카 건설에 대한 제주도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지난 4월22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 등 3개 환경단체는 지구의 날 기념 전국 명산을 케이블카로 뒤덮을 자연공원법 개악 중단과 한라산 케이블카 건설 재추진 백지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최근 환경부가 자연공원내 케이블카 건설을 포함한 자연공원법의 규제완화를 내용으로 하는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데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한라산 설악산 등 우리의 명산을 파괴하는 데 환경부가 앞장서고 있는 것은 국토의 생태환경보전을 책임지는 환경부가 스스로 제 역할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더욱이 케이블카 거리규정이 2㎞에서 5㎞로 크게 완화되고 있는 것은 한라산 케이블카 계획노선이 영실매표소에서 윗새오름까지 3.5㎞였음을 상기할 때 한라산도 예전 계획보다 더 정상에 근접할 수 있게 되고 케이블카 건설규모도 확대 허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단체들은“자연공원의 보전과 관리에 힘쓰기는 커녕 오히려 자연공원의 훼손을 부추기는 선봉역할을 환경부가 자처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고 지적하고 “개발드라이브로 일관하는 정부정책에 편승해 제주의 환경을 돈벌이의 수단으로만 이용하려는 제주도에 대해서도 강력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라산 케이블카 문제는 이미 김태환 도지사가 논의 종결을 선언한 사안”이라며 “한라산 보호를 명분으로 케이블카를 건설하겠다는 것은 그나마 정리돼 가는 도민사회의 갈등을 재현하는 길 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또 “최근의 숲길 트레킹이나 마을길 걷기는 제주관광의 새로운 추세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지적하고 “젊은 제주로 표현되는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골프관광이나 호텔 대규모 리조트 이용 등의 틀에서 벗어나 제주의 진면목을 재현함으로써 제주가 젊어졌음을 몸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한라산 케이블카 건설은 이와 같이 최근 벌어지고 있는 제주관광의 변화를 전혀 읽지 못한 상반된 정책일 뿐”이라는 것이다.

한편 한라산 케이블카 건설 문제는 최근 제주도내 한 지방 언론지 여론조사에서 58.2%가 찬성, 39.9%가 반대로 나타나 케이블카 건설이 추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즉각 추진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환경단체들을 비롯 도민사회의 갈등이 불거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제주=고현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