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알랑가몰라
“살고 싶은 서구 만들기”
인천광역시 서구(청장 이훈국) 도시개발과는 도시행정팀, 도시개발팀, 도시정비팀, 도시계획팀, 시책지원팀의 5개 팀으로 구성되어 2014년 아시안게임,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검단신도시, 청라지구 개발사업 등 굴지의 시책사업과 연계된 서구지역 개발의 견인차 역할로 서구청 도시개발과가 한 몫을 하고 있다.

도시행정팀에서는 검암 1 ․ 2지구 구획정리가 완료됨에 따라 환지에 대한 청산금 징수와 교부를 하고 있고, 앞으로 경서지구 환지가 예정되어 있어 청산 절차를 밟고 있으며, 연희지구 ․ 검암지구 등 체비지 매각 업무를 하고 있다.

도시개발팀의 주요 사업은 경서토지구획정리사업 및 경서 2, 3구역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도시의 균형 발전 및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살고 싶은 서구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서토지구획정리사업은 서구 중심지에서 벗어나 자연과 어우러진 전원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계획되었으며, 올해 차질 없이 준공할 수 있도록 추진해왔다. 또한 경서 2, 3구역은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경서 2구역은 기존의 경서토지구획정리사업과 연계한 주거지역 중심 개발을, 경서 3구역은 청라경제자유구역 및 주변지역 개발과의 계획적 연계로 서북부 생활권의 중심지이자 차별화된 상업지역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도시정비팀은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을 적용하여 주택재건축사업(석남1구역~석남6구역), 주택재개발사업(가좌주공2차아파트, 가좌라이프빌라, 가좌진주1차아파트, 롯데우람아파트) 등 시에서 수립한 정비기본계획을 근간으로 도시환경개선과 노후, 불량건축물의 효율적인 개량, 주거환경개선 및 주거생활의 질적 향상 등 정비계획의 목적에 맞도록 진행시킴과 동시에 사업추진에 저해요소로 지목되는 각종 민원에 대해서도 신속한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계획팀의 업무는 크게 도시계획업무와 개발제한구역 관리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도시계획이란 일반적으로 도시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위해 수립하는 계획을 통칭하는 용어로 국토의 이용 ․ 개발과 보전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집행 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계획이다. 즉 주민들이 사용하는 도로, 주차장, 공원, 공연장 및 학교 등의 기반시설과 공공시설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서구에서는 루원시티, 청라경제자유구역, 검단신도시 등이 모두 도시계획에 의해 결정·시행되는 사업이다.

그러나 개발 일변도의 계획으로 환경파괴의 역효과를 막기 위해‘개발제한구역’을 결정하여, 영농 및 최소한의 생활권 유지 이외의 행위는 금지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행위의 제한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 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이 도시계획팀은 모두가 살기 편한 도시, 거주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발전적인 도시상의 계획과 더불어 환경과 조화되어 건강함이 넘쳐나는 도시를 계획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책지원팀은 관내 대형 국 ․ 시책사업의 관리체계를 일원화하여 주민의 의견을 신속히 전달하여 사업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추진사항을 정기적으로 확인 ․ 검토하여 문제점 및 대책을 제시함은 물론 사업시행자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도하여 서구의 명품도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가정 ․ 한들 ․ 금곡 택지개발사업, 청라지구개발사업, 검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가좌재정비촉진지구 개발사업 등의 성공적인 추진을 도모하고자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특히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이전에 전 구간이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 관계부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우리구 의견 및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하고 있다.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은 보상협의회 구성으로 이주 및 생활대책 보상체계를 구축해 현재 주민들과 보상협의 진행 중에 있다. 또한 검단신도시 등 택지개발사업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도모에 있어 최대한 우리구 의견이 반영되어 차별화된 개발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인=박문선 기자>

박문선  smk8434@paran.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