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학원은 중국의 중장기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목표 등을 포함한 지속가능발전전략보고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는 ▷에너지소비강도와 탄소배출강도 저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세 통제 전략 ▷우수한 자원에너지를 활용한 중화학 공업 산업화 임무 조기 달성 전략 ▷중점업종, 특히 청정석탄발전 등 업종의 에너지절약 및 오염 저감 전략 ▷저탄소 기술 및 제품의 국제적 경쟁우위 제고 잔략 ▷국제기후체계 협상과 저탄소 규칙 사업에 적극 참여로 중국의 산업화 추진을 위한 발전공간 확보 전략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중국과학원은 더불어 ‘저탄소화’를 국제사회경제발전의 전략목표로 제시했다. 2020년까지 단위 GDP당 에너지소비량을 2005년 대비 40~60% 저감하고, 단위 GDP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0%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엄격한 에너지절약 및 오염저감기술과 상응한 정책을 실시하고 국제적 기술양도와 자금지원의 혜택을 받을 경우 중국의 탄소배출량은 2030-2040년경에 정점에 도달한 다음 안정기 및 하강기에 진입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중국과학원은 이번 보고에서 저탄소 경제발전 전략을 마련했다. 기후변화대응 법률․법규를 제정하고 거시적 관리체계 보완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적 협력 강화 및 저탄소 기술체계 구축․보완하고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협력 메커니즘 구축 및 홍보․교육․훈련 등을 통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방침이다.


김영애 기자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