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1물류기업도 세계적인 환경 문제에 적극 호응해야


연료절감 장치 효능에 대한 객관적 검증 어려워

 

5월 6일 열렸던 ‘녹색물류 인증제 설명회’에 대한 기업들의 반응은 ‘어쩔수 없는 대세’라는 반응과 ‘또 다른 인증제’라는 우려가 엇갈렸다. 관련 업체들의 의견을 보다 상세히 듣기 위해 대한통운의 김석준 환경안전팀장을 만났다. <편집자 주>

 

【서울=환경일보】“녹색인증제를 추진하면서 물류업의 한계가 명백한 것이, 물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기왕에 녹색물류를 진행한다면 해당 기업들의 실태, 고충을 파악해서 정책에 반영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지원을 하던 기업이 느끼기에는 ‘규제’일수 있습니다.”

대한통운 역시 ‘탄소량 감축’이라는 큰 목표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물류회사는 지금까지 계속해서 연료소모량을 줄이려는 노력을 계속해 왔다고 한다. 연료절감은 물류회사 경영의 최대 관건이기 때문이다. 2-2.jpg
2-2.jpg

 

“작은 차를 큰 차로 바꾸고, 연료첨가제를 섞어 보는 단계는 이미 지났습니다. 운행기록계를 달아도 제대로 통제가 안되고, 운전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 엔진이 자동으로 꺼지는 장치도 시험해봤지만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연료비를 조금 아끼기 위해 사고의 위험을 감수할 수는 없는 일 아닙니까?”

 

LNG 차량에 대해서도 역시 의문점이 존재한다. “LNG를 연료로 사용한다고 해도, LNG가 정말 환경친화적인지, 경제성은 어느 정도인지, 지속적인 대규모 공급은 가능한지, LNG 수요가 늘어나 일반 경유나 휘발유의 세수입이 줄어들면 LNG에 붙은 세금이 올라가거나, LNG의 공급부족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아닌지 모든 것이 불분명합니다.”

 

또 다른 대안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를 이용하고 있는데, 전력생산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탄소량 절감에 미치는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는 것 아닌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인해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보게 된다면 추가비용에 대한 보상이나 기타 다른 문제들은 어떻게 할 것인지도 명확하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자꾸 선진국의 사례와 비교하지만 국내 여건이 성숙하지 못해 적용하기 힘든 면도 많다. 일본택배업체의 경우 자전거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한국의 도로여건상 아직 시기상조라는 목소리가 높다. 기업들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적인 방법을 많이 연구하고 있지만, 아직 정부의 시책조차 상세하지 못하고 큰 틀만 잡고 있기 때문에 정부시책에 부합하는지조차 판단이 어렵다고 한다.

 

1-10.
(자료출처 : 대한통운 홈페이지)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 시급

 

대한통운의 경우 80년대부터 연료절감 장치와 같은 여러 시도를 통해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객관적인 효과 검증이 힘들다고 한다.

 

“자동차의 최적화 시스템이라는 것이 안전이라든가, 내구성 등 여러 가지 균형에 맞춰서 나오는 것인데, 거기에 어떤 장치를 추가한다고 하면 ‘오히려 차를 망치거나 안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듭니다. 다만 5%라도 줄이면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큰 비용이지만, 그렇게 때문에 실험 결과가 아닌, 막상 현장에 투입되서 실전을 거쳤을 때 연료소비가 절감됐다는 객관적인 데이터와 안전에 대한 확신이 필요합니다.”

 

이런저런 시도 끝에 결국 최선의 방법은 실제 운송을 담당하고 있는 운전기사들을 상대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30명씩 최소 2박3일 이상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5-9.
(자료출처 : 대한통운 홈페이지)

“예를 들자면, 일반 운전자 중 평소에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운전습관을 가진 사람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자기 돈을 들여서 연료를 넣으면서도 그런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겁니다. 안전교육, 에코 드라이빙(Eco-Driving)에 대한 교육을 해도, 막상 도로에 나서 다른 차량들과 함께 달리게 되었을 때 지키는 것이 힘듭니다. 그저 ‘급발진, 급정지, 급가속, 과속하지 마라’ 계속해서 주입 시키는 겁니다. 운행기록계를 보고 잘못된 운전습관이 나타날 때 ‘하지 말라’고 수없이 교육 하는 수 밖에 없지요”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물류회사나 직업운전자들의 올바른 운전습관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통문화 전체를 바꾸기 위한 정부 차원의 홍보와 교육, 그리고 제도 손질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물류회사는 연료비 절감을 위한 마지막 방법이 기사들의 안전운전교육이라고 한다. 교육을 진행하다 보니, 어느새 김석준 팀장 자신도 안전운전을 하게 된다고 한다. “난폭운전 하지 말라고 교육 하는 사람이 사고 나면 웃기지 않습니까? 사고가 두려워서 저도 모르게 조심하게 되더군요. 그래도 예전에 비해 도로여건이 많이 좋아졌고, 운전기사들의 수준이 많이 높아졌기 때문에 연료소모도 많이 줄었습니다.”

 

3-9.
(자료출처 : 대한통운 홈페지)

김석준 팀장은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과 기업이 원하는 부분을 폭 넓게 받아들여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정부에서 철도수송량을 늘린다고 해도, 총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선로가 어디까지 뻗어 있는지, 화물자동차가 운반할 수 있는지 등 여러  여건을 감안 해야 합니다. 화물자동차가 열차역까지 1차 수송, 열차가 2차 수송, 열차역에서 도착지로 3차 수송을 해야 하는 것과 화물자동차의 직접 수송과 비교할 때, 어느 방법이 나은지를 환경적, 비용적 고려를 통해 제대로 따져봐야 합니다. 게다가 물류업은 운반 수단이기 때문에 ‘화주’에게 운반에 대한 방법을 설득 시켜야 합니다”

 

지원을 위한 인증제 만들어야

 

녹색물류 인증제에 대해 정부에게 바라는 점이 많지만, 한편으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맞춰 나갈 필요도 있다고 강조 한다. “가는데까지 같이 따라가야 단일된 힘이 나옵니다. 너무 많은 목소리가 나오면 출발하기조차 힘이 듭니다. 1단계로 원칙을 찾고, 2단계로 세부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더불어 정부는 규제를 위한 규제가 아니라 기업들의 지원을 위한 인증제를 만들어서 기업들의 수준을 높이도록 도움을 줘야 합니다”

 

“탄소량 절감 문제는 환경에 대한 단순한 규제가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시기적으로 늦은 감마저 있습니다. 신중히 진행하되 완벽한 제도를 내놓으려 하지 말고, 일단 제도를 만들어서 기업들도 적응해 나가고, 제도 역시 조금씩 손 볼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따라오지 못한 기업들을 퇴출 시키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가 되야 합니다”

 

Tip : 에코 드라이빙(eco-driving)

eco-driving의 'eco'는 경제를 나타내는 economic의 약자이자, 환경을 나타내는 ecology의 약자로 에코드라이빙은 eco와 driving이 결합된 합성어다. 에코드라이빙(eco-driving)은 기름을 줄이는 동시에 배출가스도 줄이는 친환경 운전법을 말한다.
 
김경태 기자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