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정부는 지난 15일 정부중앙청사 국무총리 대회의실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중앙부처 관계 장관 및 대통령실 관련 수석, 국무총리실 관계관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6차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산불대응력 보강대책’ 안건을 논의했다.

 

이날 안건 논의에 앞서 정광수 산림청장은 금년도 산불발생 여건과 현황 및 산불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그간 관계 부처간 협의·조정된 ‘산불대응력 보강대책’ 내용을 중점 보고했다.

 

본 회의에서 보고·논의된 주요 내용은 산불의 조기발견과 초동진화를 위해 2013년까지 열감지 무인감시카메라 200개를 신규 도입하기로 하는 등 산불 감시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산불예방을 위해서는 산불발생 원인의 약 30%를 차지한 논·밭두렁 및 농촌쓰레기 소각금지범위(현행 산림인접지 100m 이내)를 확대하고, 산림인접지의 경작지 DB를 구축해 산불 취약자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산불 진화헬기의 가용능력 극대화를 위해 산림청, 군, 소방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이 보유한 헬기(109대)를 신속히 투입할 수 있도록 ‘신속지원 MOU’를 체결하는 등 산불진화능력을 높이기로 했으며, 최근 방화추정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감안해 산불조심 기간중에는 방화(실화)범 검거팀을 운영해 조기 검거하고, 무단입산·화기소지 등 금지행위 위반자에 대해서도 관련법을 엄격히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중장기 대책으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산불진화헬기 등 산불예방인력·진화장비 및 산불진화 취수용 사방댐도 연차적으로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승수 국무총리는 금년은 날씨가 건조해 산불발생이 많아 산불진화 대응을 위해 산림청 및 지자체 공무원 등의 노고가 많았다고 치하하며 “우리나라 산불의 대부분이 국민들의 사소한 부주의로부터 시작하는 만큼 사전적인 예방과 감시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논의된 개선대책이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적극 협력해 시행하라”고 지시하고 향후 산불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간 산림청은 산불방지 개선대책 마련을 위해 대통령 실장 주재 유관부처 관계관 회의(4월13일), 국무회의 산불방지 토론회(4월14일) 및 국무총리실 주관 관계부처 국·과장회의(4월16일, 4월28일)를 통해 산불방지 개선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협의한 바 있다.

  

이용민 기자 yongmin3@daum.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