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일보】부산시는 6월4일(목)부터 11일(목)까지 해수욕장(7), 산간계곡(3), 해변(2) 등 12개소를 대상으로 민간전문가와 시 본청 및 구ㆍ군 공무원 합동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한다.

 

주요내용으로는 개별법에 의한 시설기준 준수와 안전성 여부, 각종 시설에 대한 안전수칙 및 안내표지판 정비여부 등을 점검하며 시 표본대상 이외의 시설은 구ㆍ군에서 자체 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최근 3년간(2006~08) 자기과신 등 안전 불감증에 의한 인명피해가 증가하고 특정시기에 집중적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해마다 여름철 물놀이 기간 중 안전부주의 및 수영미숙, 음주수영 등의 순으로 안전 불감증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이고 해수욕장보다는 관리 사각지대인 바닷가 및 산간계곡 등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부산시가 대책에 나선 것이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는 6월1일부터 8월31일까지의 기간을 ‘물놀이 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대책기간 중 시 본청, 구ㆍ군 담당자별 상황관리반을 운영하면서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를 특별대책기간으로 운영해 비상근무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희망근로 프로젝트 사업과 연계해 1건 이상 안전사고가 발생한 물놀이 지역에 고정배치하고 기타 물놀이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거나 물놀이객이 많이 몰리는 지역 등에 선별 배치하는 등 물놀이 안전관리에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물놀이 지역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사고 발생지역과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높은 지역 등은 특정관리대상시설로 지정ㆍ관리하고 위험지역에는 위험ㆍ경고표지판 또는 철조망 등을 설치해 이용객의 출입을 완전 통제할 계획이며 위험 장소별 담당제를 실시해 담당자에게 책임과 의무를 부여하기로 했다.

 

한편 재난안전네크워크, 119시민수상구조대, 해병전우회, 의용소방대, 자율방재단, 민방위대 등을 총괄하는 지역별 협의체를 구성해 해수욕장, 계곡 등에서 인명구조, 캠페인, 안전교육 및 홍보 활동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부산시 관계자는 전했다.

 

부산=김말수 기자 acekms11@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