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경상북도 안동시는 지난 6월 말 현재 하회마을과 도산서원을 다녀간 외국인수가 전년 보다 2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회마을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은 모두 37만5153명이며 외국인은 1만9918명으로 전년 1만7041명보다 17%늘었다.

 

 도산서원 또한 국내외 관광객은 12만26명이 다녀갔으며 이 중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해 2060명보다 1241명이 늘어난 3301명으로 주로 일본인 관광객이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골든위크’를 맞아 일본인 관광객이 많이 찾을 것으로 전망했으나 일본인들이 서울이나 부산 등 대도시에서 쇼핑 등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안동지역 일본 특수가 저조했으나, 외국인 총 방문객수는 하회마을의 경우 4월 5706명, 5월 4136명이 다녀갔고, 도산서원 또한 4월 985명, 5월 923명이 다녀가는 등 평 달보다 두 배 이상 관광객이 늘어났다.

 

 이처럼 안동지역의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한 것은 하회마을이 세계문화유산 등재신청 중이고 가장 한국적인 곳으로 정평이 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안동이 퇴계 이황, 서애 류성룡 등 명현들이 배출된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로 한국의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알 수 있는 곳으로 외국에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하회마을과 도산서원의 경우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대학원생을 비롯해 경희대학교 대학원 외국인 유학생, 세계저널리스트 컨퍼런스 기자단, 일본 규슈의 정행사 신도 일행, 일본 호소다고등학생 수학여행단 등 방문객들의 폭과 층이 다양해지면서 세계인들이 찾고 있다.

 

 특히 하회마을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유교사상과 선비문화의 도장이 될 도산서원 선비문화체험관이 완료되면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배우기 위한 외국인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조두식 기자 entlr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