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조달청(청장 권태균)은 10일(한국시간) 코스타리카 산호세에서 코스타리카 오스카르 아리아스 산체스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나라장터에 기반한 코스타리카 전자조달시스템(MER-LINK) 착수 보고회를 갖는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계약체결로 나라장터 구축업체인 삼성SDS(주)는 전 조달프로세스가 온라인으로 처리되고 실시간으로 조달정보가 공개되는 MER-LINK를 내년 6월 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코스타리카 정부의 자체예산을 이용해 구축되는 이번 사업은 하드웨어를 제외한 순수 구축비용만 830만달러(약 110억원) 규모로 현지 대사관과 소프트웨어진흥원 등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성사됐다.

 한편 이번 MER LINK 구축으로 코스타리카 정부조달시장은 투명성과 효율성이 향상돼 정부조달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며 특히 장기간 소요되는 구매소요일수(8월~2년), 투명성 미비로 인한 업체의 빈번한 이의제기 등 코스타리카 정부조달의 문제점이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코스타리카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사업의 성공을 위해 조달청은 전자조달전문가를 현지에 파견해 사업진행과정을 점검·평가하고 코스타리카측에 나라장터 구축 및 운영경험 전수, 사용자 교육 등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대가로 코스타리카 정부로부터 계약금액의 1.1%를 받을 계획이다.

 

 유재보 국제물자국장은 “조달청은 이번 사업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업완료 후 미주개발은행 등 국제기구와 협조해 코스타리카 전자조달시스템 구축과정을 적극 홍보하기 위한 국제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이번 사업을 나라장터 중남미 확산을 위한 중요한 기회로 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리아스 대통령은 지난 1986년 코스타리카 대통령 역임한 이후 20년만에 변함없는 국민들의 지지로 2006년 재당선돼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은 인물로, 중앙 아메리카 지역의 분쟁해결에 공헌한 공로로 198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그동안 한국을 수차례 방문하는 등 한국에 남다른 애정을 가진 인물로 알려져 있다.

 

대전=신영웅 기자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