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대다수 정부, 학계, 시민단체, 연구소 등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환경과제로 ‘기후변화’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에 UN을 비롯한 국제기구가 저마다 협약과 제휴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내 역시 세계의 움직임에 동참, 정부 주도 하에 기후변화 방지대책을 강력히 주창하고 있다. 여기에 시민단체와 학계, 연구소들도 적극적인 동참 의지를 밝힌다. 이젠 전방위적 노력과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이리라.

 

정부는 정책을 통해, 시민단체는 시민활동을 통해, 학계와 연구소는 대책 강구와 기술개발을 통해 저마다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물론 이들의 노력은 대부분 직접적인 온실가스 감소로 직결되기보단 간접적인 제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처럼 간접적인 제재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 대책은 꼭 필요하다. 그러나 가장 직접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은 따로 있다. 그건 바로 기후변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한다는 산업계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이다.

 

혹자는 손쉽게 기업을 대상으로 강력한 제재를 가하면 되지 않느냐고 할 수도 있다. 정부 차원에서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을 법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임은 틀림없다. 허나 가혹한 기업 규제는 기업의 생산활동을 위축시켜 반발과 또 다른 문제를 양산하는 역효과를 가져올 확률이 높다.

 

이 때문에 기업의 자발적인 동참이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자발적 동참을 이끌어내려는 방편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탄소발자국’ 교육을 무료로 실시하려는 것으로 안다.

 

300개 기업을 선정해 이뤄질 ‘탄소발자국’ 교육은 영국 외무부에서 지원받는 기후변화 전략프로그램펀드(SPF) 사업의 일환으로,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탄소배출량 산정, 탄소라벨링 인증방법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번 교육 참여로 기업 스스로 생산품에 대한 탄소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어 탄소배출량 저감과 자원·에너지 절약에도 기여해 기업 입장에서도 실질적인 생산비용 저감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단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는 기업이면 모두 참여할 수 있다니 많은 기업이 지원하길 권하는 바다. 교육을 수료한 기업들엔 향후 탄소성적표지 인정 신청 시와 저탄소상품 인증 신청시 수수료를 절반가량이나 지원해 주는 등 인센티브까지 있다니 더욱 추천하는 바다.

 

산업계의 자발적인 참여와 역할이 기후변화 대응의 큰 버팀목인 만큼 기업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하며, 보다 활발한 동참을 위해 다양한 인센트브를 가진 교육프로그램들도 마련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